표제지
목차
ABSTRACT 9
국문초록 12
제I장 서론 15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5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7
제II장 이론적 고찰 21
제1절 브랜드의 개요 21
1. 브랜드의 개념 및 역할 21
2. 브랜드의 요소 24
3. 브랜드 네임의 개념 및 역할 26
4. 브랜드 네임의 선정 기준 28
제2절 가전산업 현황과 소비자 이해 30
1. 가전산업의 개요 30
2. 가전산업 시장의 동향 31
3. 가전산업 시장의 소비자 이해 33
제3절 광주광역시와 가전산업에 대한 이해 35
1. 광주광역시 및 전략산업에 대한 이해 35
2. 광주광역시 가전산업에 대한 이해 37
3. 광주광역시 가전 공동브랜드에 대한 이해 39
제III장 가전 브랜드 분석 및 소비자 조사 45
제1절 가전제품 브랜드 사례 분석 45
1. 가전제품 브랜드 사례 조사 45
2. 가전제품 브랜드 요소 분석 47
제2절 소비자 설문조사 및 분석 54
1. 설문조사 개요 54
2. 조사 결과 및 분석 56
3. 분석 결과 65
제IV장 문제점 및 개선 방안 68
제1절 문제점 68
제2절 개선방안 70
제V장 결론 73
제1절 연구의 결론 73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75
참고문헌 77
부록_설문지 82
〈표 2-1〉 전기·전자제품의분류 30
〈표 2-2〉 광주광역시 가전 브랜드 요소 40
〈표 3-1〉 국내·외 중소 가전제품 브랜드 46
〈표 3-2〉 CUCKOO/쿠쿠 브랜드 요소 47
〈표 3-3〉 LUCOMS/루컴즈 브랜드 요소 48
〈표 3-4〉 WINIX/위닉스 브랜드 요소 48
〈표 3-5〉 HAIR/하이얼 브랜드 요소 49
〈표 3-6〉 DYSON/다이슨 브랜드 요소 50
〈표 3-7〉 BEKO/베코 브랜드 요소 50
〈표 3-8〉 TEXASINSTRUMENTS/텍사스인스트루먼트 브랜드 요소 51
〈표 3-9〉 HAMILTONBEACH/해밀턴비치 브랜드 요소 52
〈표 3-10〉 METROPCS/메트로피씨에스 브랜드 요소 52
〈표 3-11〉 조사 대상의 인구통계학적 분포 55
〈표 3-12〉 가전제품 구매 장소 56
〈표 3-13〉 가전제품 구매 기준 57
〈표 3-14〉 브랜드가 가전제품 구매에 미치는 영향 57
〈표 3-15〉 생산지가 가전제품 구매에 미치는 영향 58
〈표 3-16〉 가전제품 브랜드 요소의 중요도 59
〈표 3-17〉 가전제품 브랜드 네임의 호감도 59
〈표 3-18〉 가전제품 브랜드 네임의 호감도 분석 60
〈표 3-19〉 가전제품 브랜드 네임의 비호감도 61
〈표 3-20〉 중소 가전제품 브랜드 네임의 비호감도 분석 62
〈표 3-21〉 광주광역시 가전 공동브랜드 네임에 대한 우수성 63
〈표 3-22〉 광주광역시 가전 공동브랜드 네임에 대한 생각 63
〈표 3-23〉 중소 가전·전자 제품 구매의 장해 요인 64
〈표 3-24〉 광주광역시 가전산업의 발전을 위한 브랜드 네임 65
〈그림 1-1〉 논문의 구성 흐름도 18
〈그림 2-1〉 브랜드의 범위 22
〈그림 2-2〉 기업과 소비자 매개체로서 브랜드의 역할 23
〈그림 2-3〉 브랜드 계층 구조 27
〈그림 2-4〉 소비 양극화 지수 31
〈그림 2-5〉 국내 가전제품 출하량 전망 31
〈그림 2-6〉 쿠쿠 브랜드 및 제품 32
〈그림 2-7〉 위닉스 브랜드 및 제품 32
〈그림 2-8〉 삼성 프리미엄 냉장고 지펠 브랜드 33
〈그림 2-9〉 광주광역시 전경 및 국립아시아문화전당. 36
〈그림 2-10〉 삼성전자 생산라인 이전에 따른 매출 감소 37
〈그림 2-11〉 삼성전자 협력기업 영업이익률 감소 37
〈그림 2-12〉 광주 가전산업 육성방안 38
〈그림 2-13〉 광주광역시 산업 브랜드 MIG 상표특허 등록 현황 39
〈그림 2-14〉 광주광역시 가전 공동브랜드 APP 및 제품 적용 예시. 41
〈그림 2-15〉 광주광역시 가전 공동브랜드 운송 및 AS항목 적용 예시. 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