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8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0
제2절 연구 문제 12
제2장 이론적 배경 13
제1절 그림책과 미술치료 13
1. 그림책의 개념과 가치 13
2. 그림책을 활용한 미술치료 19
제2절 미술치료와 또래관계 21
1. 또래관계의 개념과 중요성 21
2. 학급단위 미술치료의 필요성 23
3. 미술치료와 또래관계의 개선 24
제3장 연구 방법 29
제1절 연구 대상 29
제2절 연구 설계 및 절차 31
1. 연구 설계 31
2. 연구 절차 32
제3절 연구 도구 32
1. 또래관계검사 32
2. 학교생활화(KSD) 33
제4절 그림책을 활용한 미술치료 프로그램 34
1. 프로그램 구성 34
2. 그림책 선정 기준 34
3. 그림책 선정 및 적용 35
4. 그림책을 활용한 미술치료 프로그램 41
제5절 자료 분석 43
제4장 연구 결과 44
제1절 또래관계의 사전·사후 변화 44
1.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또래관계 비교 44
2. 실험집단의 또래관계 하위영역별 비교 44
제2절 KSD 사전·사후 비교 분석 46
제3절 프로그램 회기별 내용 및 변화 분석 52
제5장 결론 및 제언 75
참고문헌 77
부록 81
부록 1. 연구 참여 동의서 81
부록 2. 또래관계 검사지 82
〈표 1〉 초등학교 2학년 교과서 삽입된 그림책 16
〈표 2〉 초등학교 2학년 교사용지도서에 소개된 그림책 17
〈표 3〉 그림책을 활용한 미술치료 선행연구 사례 19
〈표 4〉 미술치료와 또래관계 개선 선행연구 사례 25
〈표 5〉 연구 대상 집단 특성 29
〈표 6〉 실험집단 아동의 개인별 특성 29
〈표 7〉 사전·사후 검사 연구 설계 31
〈표 8〉 연구 절차 32
〈표 9〉 또래관계검사의 하위척도 문항 및 신뢰도 33
〈표 10〉 회기별 진행 과정 34
〈표 11〉 그림책의 내용과 치료적 가치 35
〈표 12〉 그림책의 교육과정 적용 내용 40
〈표 13〉 그림책을 활용한 미술치료 프로그램 41
〈표 14〉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또래관계 사전·사후 결과 44
〈표 15〉 실험집단의 또래관계 하위영역별 사전·사후 비교 45
〈그림 1-1〉 느끼는 대로/피터 레이놀즈/문학동네 어린이 35
〈그림 1-2〉 내가 영웅이라고?/존 블레이크/사계절 36
〈그림 1-3〉 모두 나를 쳐다봐요/요한 우넹에/그린북 36
〈그림 1-4〉 으뜸헤엄이/레오리오니/마루벌 36
〈그림 1-5〉 까만아기양/엘리자베스쇼/푸른그림책 37
〈그림 1-6〉 너무 너무 화가나/조지프 테오발드/킨더랜드 37
〈그림 1-7〉 아홉 살 마음 사전/박성우/창비 37
〈그림 1-8〉 미운 돌멩이/권정생/오늘 38
〈그림 1-9〉 용기/버나드와버/반디 38
〈그림 1-10〉 감기걸린 날/김동수/보림 38
〈그림 1-11〉 개구리와 두꺼비는 친구/아놀드 로벨/비룡소 39
〈그림 1-12〉 빨간끈으로 머리를 묶은 사자/남주현/길벗어린이 39
〈그림 1-13〉 ONE 일/캐드린 오토시/북뱅크 39
〈그림 1-14〉 거인의 정원/오스카와일드/꿈꾸는 꼬리연 40
〈그림 2〉 실험집단의 또래관계 하위영역별 사전·사후 평균 비교 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