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Abstract 11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4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8
제1절 옥외간판의 개념 19
1. 옥외간판의 정의 및 역사 19
2. 옥외간판의 기능 및 분류 22
3. 옥외간판의 디자인요소 29
제2절 관광지역 브랜드의 이해 34
1. 브랜드의 정의 및 기능 34
2. 관광지역 브랜드 개념 36
3. 전남 해남군 두륜산 옥외간판 개발의 필요성 38
4. 전남 해남군 두륜산 옥외간판 개발내용과 체계 40
제3장 국내·외 관광지역 옥외간판 디자인 분석 42
제1절 국내·외 관광지역 옥외간판 디자인 현황 43
1. 국외 관광지역 옥외간판 디자인 사례 43
2. 국내 관광지역 옥외간판 디자인 사례 51
제2절 관광지역 옥외간판 디자인 시각적 요소 종합분석 58
1. 타이포디자인(서체) 58
2. 컬러(Color System) 61
3. 일러스트레이션 64
4. 레이아웃 67
제4장 소비자 설문조사 및 분석 70
제1절 설문조사 개요 71
제2절 조사결과 및 분석 72
제3절 분석결과 81
제5장 결론 82
참고문헌 85
부록 87
표2-1. 옥외간판의 분류 28
표2-2. 브랜드의 기능 35
표4-1. 연구대상의 일반적 현황 72
표4-2. 옥외간판의 중요도 분석 73
표4-3. 옥외간판의 디자인 중요도 분석 73
표4-4. 옥외간판의 시각적 악영향 요소 분석 74
표4-5. 좋은 옥외간판의 선호도 분석 74
표4-6. 전반적인 소비자 인식 분석 75
표4-7. 옥외간판의 개선점 분석 76
표4-8. 관광지역 옥외간판의 중요도 분석 77
표4-9. 관광지역 옥외간판의 디자인 요소 분석 77
표4-10. 전반적인 관광지역 옥외간판의 선호도 분석 78
표4-11. 관광지역 옥외간판의 개선점 분석 79
표4-12. 관광지역 옥외간판의 개선방향 분석 80
그림2-1. 1960년대 간판 21
그림2-2. 가로형 간판 24
그림2-3. 세로형 간판 25
그림2-4. 돌출형 간판 25
그림2-5. 지주이용 간판 26
그림2-6. 공연 간판 26
그림2-7. 옥상 간판 27
그림2-8. 레이아웃 역할 32
그림2-9. 지역브랜드에 의한 기대효과 37
그림2-10. 전남 해남군 두륜산 옥외간판 현황 39
그림2-11. 옥외광고물 목표 40
그림2-12. 전남 해남군 두륜산 옥외간판 개발 체계 41
그림3-1. 이탈리아 로마 옥외간판 현황 43
그림3-2. 프랑스 파리 옥외간판 현황 44
그림3-3. 체코 프라하 옥외간판 현황 45
그림3-4. 오스트리아 잘츠부르크 옥외간판 현황 46
그림3-5. 오스트리아 비엔나 옥외간판 현황 47
그림3-6. 폴란드 크라쿠프 옥외간판 현황 48
그림3-7. 일본 도쿄 옥외간판 현황 49
그림3-8. 중국 북경 옥외간판 현황 50
그림3-9. 전주 한옥마을 옥외간판 현황 51
그림3-10. 예산 수덕사 옥외간판 현황 52
그림3-11. 고양 행주산성 옥외간판 현황 53
그림3-12. 수원 화성행궁 옥외간판 현황 54
그림3-13. 대구 근대골목 옥외간판 현황 55
그림3-14. 구례 화엄사 옥외간판 현황 56
그림3-15. 광주 예술의 거리 옥외간판 현황 56
그림3-16. 광주 양림동 근대역사문화마을 옥외간판 현황 57
그림3-17. 국외 옥외간판디자인 타이포 Positioning Map 59
그림3-18. 국내 옥외간판디자인 타이포 Positioning Map 60
그림3-19. 국외 옥외간판디자인 컬러 Positioning Map 62
그림3-20. 국내 옥외간판디자인 컬러 Positioning Map 63
그림3-21. 국외 옥외간판디자인 일러스트레이션 Positioning Map 65
그림3-22. 국내 옥외간판디자인 일러스트레이션 Positioning Map 66
그림3-23. 국외 옥외간판디자인 레이아웃 Positioning Map 68
그림3-24. 국내 옥외간판디자인 레이아웃 Positioning Map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