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대한민국에도 인터넷 전문은행 시대가 시작됐다. 국내에서는 1992년 평화은행의 금융업 인가 이후 24년만에 IT기술 발전과 함께 최신 기술을 접목시킨 새로운 은행이 탄생하게 된 것이다. 2017년 제 1호, 2호 인터넷 전문은행인 케이뱅크와 카카오뱅크의 영업개시와 함께 인터넷 전문은행은 간편한 계좌개설, 저렴한 수수료 등을 앞세워 빠른 속도로 고객을 유입하며 흥행에 성공하였다.
은행 산업에서 가중 중요한 부분은 고객 확보에 있다. 기존은행들이 확보하고 있는 고객을 어떻게 인터넷 전문은행의 고객으로 이동시키느냐가 제일 중요한 관전 포인트였다. 케이뱅크는 영업시작 사흘 만에 가입자 수 10만 명을 돌파하였고, 카카오뱅크는 영업시작 5일 만에 가입자 수가 100만 명에 달한 결과를 볼 때 기존은행에서 인터넷 전문은행으로의 고객 이동 및 확보에 상당한 결과를 거둔 것은 분명해 보인다. 그러나 이렇게 인터넷 전문은행으로 이동한 고객들이 실제 인터넷 전문은행의 어떠한 장점을 기존은행보다 크게 보았는지, 아니면 단순한 호기심으로 계좌개설을 마치고 이벤트성 고객으로 남을지에 대한 결과는 조금 더 지켜볼 필요가 있다. 따라서 현재 국내에서 영업이 시작된 인터넷 전문은행을 대상으로 고객 확보 및 고객 유지를 위해 실제 사용자 측면에서 지속사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많은 연구들이 진행될 필요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는 국내에서 인터넷 전문은행으로 인가되어 영업이 시작된 케이뱅크와 카카오뱅크 중 케이뱅크보다 짧은 시간안에 폭발적으로 신규 고객이 유입되었으며, 32시간 만에 시중은행의 1년치 비대면 계좌개설 실적 3배 이상을 달성한 점 등을 고려해 성장세가 매우 빠른 카카오뱅크를 중심으로 연구가 진행됐다. 인터넷 전문은행의 지각된 가치와 지각된 위험요인에 따라 고객의 만족도와 지속사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기 위해 구조방정식 모형을 구성하고 카카오뱅크에 대한 만족도 및 지속사용의도를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