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2P금융서비스는 금융과 온라인 플랫폼이 결합하여 탄생했다. 그래서 저금리와 온라인 편의성이라는 특징을 가질 수 있었고 이를 토대로 급격히 성장하여 2017년 기준 누적대출액 1조원을 상회하고 있다. 그러나 성장률에 비하여 국내 P2P금융서비스의 수용자 인지도는 현재 저조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용자 관점에서 사용경험 여부에 따른 수용자 인식과 어떠한 요인이 이용경험 여부와 이용자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중점적으로 연구했다. 그 결과 수용자 인식은 이용경험 유무에 관계없이 온라인 플랫폼의 편의성을 긍정적으로 생각한 반면에 인터넷 보안성에 대해서는 우려하고 있었다. 한편 경험자의 P2P금융서비스 사용률이 대출보다 투자서비스가 높았음에도 불구하고 미경험자는 투자보다 대출서비스로 인식하고 있는 비중이 높았다. 성별은 남성이 여성보다 P2P금융에 대한 신뢰도가 높았으며 소득의 경우 수입이 많을수록 만족도가 높았다. 인터넷 이용시간은 짧을수록 온라인 편의성과 이익률, 만족도가 높았으며 과거에 해킹경험이 있는 수용자들은 서비스 이용에 부정적인 태도를 보였다. 다음으로 P2P금융서비스 사용경험 여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한 결과, 나이가 많을수록 이용경험이 떨어졌으며 과거 해킹경험이 없고 온라인 금융거래 안전성을 높게 느낄수록 이용정도가 높아졌다. 또한 상품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한 결과, 대출서비스는 기존 금융기관보다 과학적인 심사평가와 수수료 면제라는 두 가지 요인이 정(+)의 영향을 미쳤다. 투자서비스는 경제적인 이득이라는 요인이 부(-)의 영향을 미쳤다. 마지막으로 P2P금융서비스의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용이성(온라인 이용 편의성)이 미경험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둘 다 정(+)의 유의미한 결과를 나타냈다. 결론적으로 요약하자면 P2P금융서비스 수용자는 온라인 플랫폼의 이용편의성에 대하여 인식과 태도 모두 긍정적이었으나 온라인 금융거래 보안성에 대해서는 우려하고 있었다. 그리고 이용자들이 대출 서비스 상품을 선택하는 이유는 P2P금융서비스만의 과학적인 심사 평가와 수수료 면제라는 장점이 긍정적으로 작용했기 때문이었다. 따라서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꾸준히 P2P금융서비스만의 장점인 온라인 금융거래 플랫폼 편의성을 활용하고 취약점인 인터넷 보안성을 보완한다면 점차 수용자의 인지도와 이용률이 높아질 것이고 나아가 국내 시장 발전에도 일조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