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8
제1절 문제의 제기 8
제2절 연구의 목적 11
제3절 연구의 방법과 구성 12
제2장 이론적 배경 15
제1절 대인관계 스트레스 15
1. 직무스트레스 개념 및 구성요소 15
2. 대인관계의 개념 19
3. 대인관계 스트레스의 구성요인 22
4. 대인관계 스트레스의 선행연구 25
제2절 직무만족 27
1. 직무만족의 개념 27
2. 직무만족의 구성요인 31
3. 직무만족에 대한 선행연구 33
제3절 이직의도 34
1. 이직의 개념 34
2. 이직(turnover)의 요인 37
3. 이직의도(turnover intention)에 대한 선행연구 40
제3장 연구조사 및 분석방법의 설계 42
제1절 연구모형의 설계 42
제2절 연구모형의 설계 43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43
2. 연구 가설의 설정 45
제3절 연구대상 및 측정방법 47
1. 표본의 선정 및 자료수집 방법 47
2. 설문지 구성 및 내용 48
3. 측정방법 49
제4장 연구결과 및 고찰 50
제1절 기초통계의 분석 50
1. 표본의 일반적 특성 50
2.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결과 52
제2절 연구모형의 평가와 가설검증 57
1. 기술통계적 분석 57
2. 가설의 검증 67
3. 실증분석의 결과 73
제5장 결론 76
제1절 연구의 결과 76
제2절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점 80
참고문헌 82
설문지 93
Abstract 97
〈표 2-1〉 스트레스의 일반적인 특성 17
〈표 2-2〉 직무스트레스의 개념 18
〈표 2-3〉 국·내외 연구자들의 대인관계 개념에 대한 정의 21
〈표 2-4〉 관광업계 책임자급이하 스트레스 요인(대고객) 26
〈표 2-5〉 국·내외 연구자들의 직무만족에 대한 정의 29
〈표 2-6〉 직무만족의 중요성 30
〈표 2-7〉 직무만족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자들의 견해 32
〈표 2-8〉 Mobley의 이직의 기능 39
〈표 3-1〉 설문지의 구성 48
〈표 4-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1
〈표 4-2〉 대인관계 스트레스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4
〈표 4-3〉 직무만족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5
〈표 4-4〉 이직의도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6
〈표 4-5〉 전반적인 대인관계 스트레스 58
〈표 4-6〉 일반적 특성에 따른 대인관계스트레스 차이 60
〈표 4-7〉 전반적인 직무만족 61
〈표 4-8〉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직무만족 차이 63
〈표 4-9〉 전반적인 이직의도 64
〈표 4-10〉 일반적 특성에 따른 이직의도 차이 66
〈표 4-11〉 각 변수간 상관관계 분석 68
〈표 4-12〉 외식종사자의 대인관계스트레스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관계 70
〈표 4-13〉 외식종사자의 대인관계스트레스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관계 71
〈표 4-14〉 외식종사자의 직무만족 이직의도에 미치는 관계 72
〈표 4-15〉 가설검증 결과요약 75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4
[그림 2-1] Mobley의 이직의사결정 과정 35
[그림 3-1] 연구 모형 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