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8
제1절 문제의 제기 8
제2절 연구의 목적 10
제3절 연구의 방법과 구성 11
제2장 이론적 배경 15
제1절 외식산업 15
1. 외식산업의 개념 15
2. 외식산업의 선행연구 16
제2절 감정근로자 18
1. 감정근로자의 개념 18
2. 감정노동에 대한 선행연구 21
제3절 직무 스트레스의 개념과 구성요소 23
1. 직무 스트레스의 개념 23
2. 직무 스트레스 구성요소 26
3. 직무 스트레스의 선행 연구 28
제4절 직무 만족(Job Satisfaction) 34
1. 직무 만족의 개념 34
2. 직무 만족에 대한 선행연구 38
제5절 조직몰입 39
1. 조직몰입의 개념 39
2. 조직몰입에 대한 선행연구 41
제3장 조사 및 분석방법의 설계 43
제1절 연구모형의 설계 43
제2절 연구모형의 설계 44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44
2. 가설의 설정 46
제3절 연구대상 및 측정방법 50
1. 표본의 선정 및 자료수집 방법 50
2. 설문지 구성 및 내용 51
2. 측정방법 53
제4장 연구결과 및 고찰 54
제1절 연구결과 해석 54
1. 기초통계의 분석 54
2.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6
제2절 연구모형의 평가와 가설검증 62
1. 기술통계적 분석 62
2. 가설의 검증 71
3. 실증분석의 결과 83
제5장 결론 87
제1절 연구의 결과 87
제2절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점 89
참고문헌 90
설문지 100
Abstract 105
〈표 2-1〉 한국의 외식 시장에 따른 성장요인 17
〈표 2-2〉 감정노동에 대한 개념 20
〈표 2-3〉 직무 스트레스의 정의 25
〈표 2-4〉 스트레스가 개인에 미치는 결과 33
〈표 2-5〉 스트레스가 조직에 미치는 결과 34
〈표 2-6〉 만족의 개념 36
〈표 2-7〉 국·내외 연구자들의 직무 만족에 대한 정의 36
〈표 2-8〉 직무 만족의 중요성 38
〈표 2-9〉 조직몰입의 대한 정의 40
〈표 3-1〉 설문지의 구성 52
〈표 4-1〉 표본의 일반적인 특성 55
〈표 4-2〉 직무 스트레스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7
〈표 4-3〉 직무 만족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9
〈표 4-4〉 조직몰입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61
〈표 4-5〉 전반적인 직무 스트레스 63
〈표 4-6〉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직무 스트레스 차이 65
〈표 4-7〉 전반적인 직무 만족 66
〈표 4-8〉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직무 만족 차이 68
〈표 4-9〉 전반적인 조직몰입 69
〈표 4-10〉 일반적 특성에 따른 조직몰입 차이 70
〈표 4-11〉 각 변수간 상관관계 분석 72
〈표 4-12〉 외식산업 감정근로자의 직무 스트레스가 직무자체에 미치는 영향 74
〈표 4-13〉 외식산업 감정근로자의 직무 스트레스가 장래성에 미치는 영향 75
〈표 4-14〉 외식산업 감정근로자의 직무 스트레스가 성취감에 미치는 영향 76
〈표 4-15〉 외식산업 감정근로자의 직무 스트레스가 보상체계에 미치는 영향 77
〈표 4-16〉 외식산업 감정근로자의 직무 스트레스가 인간관계에 미치는 영향 79
〈표 4-17〉 외식산업 감정근로자의 직무 스트레스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81
〈표 4-18〉 외식산업 감정근로자의 직무 만족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83
〈표 4-19〉 가설검증 결과요약 86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4
[그림 2-1] 직무 스트레스의 연구모형 30
[그림 2-2] 조직의 스트레스 원천 31
[그림 2-3] 직무 스트레스의 개인-환경 적합모형 32
[그림 3-1] 연구 모형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