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I장 서론 9
제1절 문제의 제기와 연구목적 9
1. 문제의 제기 9
2. 연구의 목적 12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4
1. 연구의 범위 14
2. 연구의 방법 14
3. 연구의 흐름 16
제II장 이론적 배경 17
제1절 커피전문점 17
1. 커피전문점의 개념 17
2. 우리나라 커피 소비현황 20
3. 커피전문점의 현황 22
제2절 경험적 가치 24
1. 경험적 가치의 개념 24
2. 경험적 가치의 특성 30
3. 경험적가치의 구성요인 32
제3절 브랜드 이미지 41
1. 브랜드 이미지의 개념 41
2. 브랜드 이미지의 구성요인 46
3. 브랜드 이미지의 선행연구 49
제4절 감정반응 51
1. 감정반응의 개념 51
2. 감정 반응의 구성요인 55
3. 감정반응의 선행연구 59
제5절 브랜드 애호도 62
1. 브랜드애호도의 개념 62
2. 브랜드애호도의 중요성 67
3. 브랜드애호도의 구성요인 68
제III장 연구 설계 및 방법 72
제1절 연구 설계 72
1. 연구모형의 설정 72
2. 연구가설의 설정 74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항목 82
제2절 설문지의 구성 86
1. 설문 문항의 구성 86
제3절 조사대상과 분석방법 89
1. 조사대상 89
2. 분석방법 90
제IV장 결과분석 91
제1절 기초자료분석 91
1. 인구 통계적 특성 91
2. 이용 행태적 특성 92
제2절 측정도구의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성 검정 95
1. 측정도구의 탐색적 요인분석 95
2. 측정도구의 신뢰성 검정 99
제3절 확인적 요인 분석(CFA) 104
1. 구성별 확인적 요인 분석 105
2. 측정척도의 단일 차원성 검정결과 117
제4절 구조방정식 모형분석 119
1. 이론적 모형분석 119
2. 수정모형분석 121
3. 가설의 검정 123
제5절 연구모형의 이론적 변수간 효과 126
제V장 결론 129
제1절 연구 결과 요약 129
제2절 연구의 시사점 134
1. 이론적 시사점 134
2. 실무적 시사점 135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136
참고문헌 138
설문지 175
Abstract 181
〈표 1〉 우리나라 커피 수입현황 22
〈표 2〉 국내 커피전문점 연도별 점포수 23
〈표 3〉 경험적 가치의 개념 29
〈표 4〉 경험적 가치의 구성요인 35
〈표 5〉 브랜드 이미지의 개념 45
〈표 6〉 브랜드 이미지 구성요인 48
〈표 7〉 감정반응의 개념 54
〈표 8〉 감정반응의 구성요인 58
〈표 9〉 감정반응의 선행연구 61
〈표 10〉 브랜드 애호도 개념 66
〈표 11〉 브랜드 애호도 구성요인 71
〈표 12〉 설문지의 구성 86
〈표 13〉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91
〈표 14〉 표본의 이용 행태적 특성 93
〈표 15〉 경험적 가치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96
〈표 16〉 브랜드이미지에 대한 탐색적 요인 분석 97
〈표 17〉 감정반응에 대한 탐색적 요인 분석 98
〈표 18〉 브랜드 애호도에 대한 탐색적 요인 분석 99
〈표 19〉 경험적 가치에 대한 신뢰성 검정 101
〈표 20〉 브랜드이미지에 대한 신뢰성 검정 102
〈표 21〉 감정반응에 대한 신뢰성 검정 103
〈표 22〉 브랜드 애호도에 대한 신뢰성 검정 103
〈표 23〉 경험적 가치의 적합도 평가 결과 106
〈표 24〉 경험적 가치의 확인적 요인분석 108
〈표 25〉 브랜드이미지의 적합도 평가 결과 109
〈표 26〉 브랜드이미지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110
〈표 27〉 감정반응에 대한 적합도 평가 결과 111
〈표 28〉 감정반응의 확인적 요인분석 113
〈표 29〉 브랜드 애호도의 적합도 평가 결과 114
〈표 30〉 브랜드 애호도의 확인적 요인분석 115
〈표 31〉 구성요인별 확인적 요인분석결과 116
〈표 32〉 측정척도의 신뢰성과 단일 차원성 검정결과 118
〈표 33〉 가설검정 결과표 123
〈표 34〉 측정도구 간의 총효과, 직접효과, 간접효과와의 분석결과 127
〈그림 1〉 연구의 흐름도 16
〈그림 2〉 S-O-R 모델 55
〈그림 3〉 연구모형 73
〈그림 4〉 경험적 가치의 확인적 요인분석 107
〈그림 5〉 브랜드이미지의 확인적 요인분석(경로계수와 t값) 110
〈그림 6〉 감정반응의 확인적 요인 분석(경로계수와 t값) 112
〈그림 7〉 브랜드 애호도의 확인적 요인분석(경로계수와 (값) 115
〈그림 8〉 이론적 연구모형의 검증 결과 120
〈그림 9〉 수정 연구모형의 검증 결과 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