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3
1. 연구목적 13
2. 연구사 14
3. 연구방향 16
II. 최치원의 생애 19
1. 출생과 가문 19
2. 입당유학과 환로 23
3. 귀국 후의 환로 31
4. 산수 유람과 은둔 37
III. 최치원의 비문 서풍 45
1. 최치원의 필적 45
1) 〈진감선사비〉 45
2) 〈숭복사비〉 48
2. 당나라 서예의 영향 55
1) 구양순의 서예(해서/행서) 55
2) 안진경의 서예 66
3) 〈개성석경〉의 서예 69
4) 유공권의 서예 72
5) 승 무가의 〈적조화상비〉 서예 76
6) 배휴의 〈규봉선사비〉 서예 79
3. 통일신라 서예의 전통과 계승 88
1) 통일 초기에 수용된 구양순 서풍 88
2) 〈서당화상비〉의 서예 96
3) 〈김립지찬성주사비〉의 서예 99
4) 요극일의 〈흥덕왕릉비〉 서예 103
4. 비문 서풍의 특색 115
1) 〈진감선사비〉 115
2) 〈숭복사비〉 124
5. 전액의 서풍 129
IV. 최치원의 전칭 석각 145
1. 〈쌍계석문 석각〉 147
2. 〈광분고교 석각〉 171
3. 〈전서 홍류동 석각〉 182
4. 〈해운대 석각〉 197
5. 〈월영대 석각〉 200
V. 최치원의 서예에 대한 조선시대 문인의 평가 205
1. 삼엄한 필치-森然長戟 207
2. 굳세고 튼튼한 필획-剛健遒勁 健筆 鐵劃 211
3. 기이하고 예스러운 필치-奇古 215
4. 기운생동하는 필치-龍蛇飛騰 218
5. 절묘한 필치-銀鉤玉索 筆法精妙 玉潔金精 頗趨精工 221
VI. 최치원의 서예가 후대에 끼친 영향 228
1. 통일신라시대 228
1) 석 순몽의 〈월광사원랑선사대보선광탑비(月光寺圓朗禪師大寶禪光塔碑)〉 서풍 228
2) 최인연의 〈성주사낭혜화상백월보광탑비(聖住寺郞慧和尙白月葆光塔碑)〉 232
3) 〈해인사묘길상탑지〉 명문 서풍 235
4) 석 행기의 〈봉림사진경대사보월능공탑비(鳳林寺眞鏡大師寶月凌空塔碑)〉 서풍 241
5) 삼척 흥전리사지(興田里寺址) 비편의 서풍 245
2. 고려시대 254
1) 〈흥법사진공대사비(興法寺眞空大師碑)〉 음기 서풍 254
2) 구족달의 〈보현사낭원대사오진탑비(普賢寺朗圓大師悟眞塔碑)〉 서풍 258
3) 〈명봉사경청선원자적선사릉운탑비(鳴鳳寺境淸禪院慈寂禪師凌雲塔碑)〉서풍 261
4) 최윤의 〈영월흥녕사징효대사탑비(寧越興寧寺澄曉大師塔碑)〉 서풍 264
5) 김원의 〈용두사지철당간(龍頭寺址鐵幢竿)〉명문 서풍 268
6) 안민후의 〈법천사지광국사현묘탑비(法泉寺智光國師玄妙塔碑)〉 음기 서풍 271
3. 조선시대 279
1) 유몽인이 수용한 최치원 서풍 279
2) 박천 이옥의 최치원 서풍 수용 284
3) 이만수(李萬秀, 1658~1711)의 서풍 287
4) 이만태의 서풍 289
VII. 결론 295
참고문헌 299
Abstract 306
〈표 1〉 〈구성궁예천명〉과 〈진감선사비〉의 서풍 비교 61
〈표 2〉 〈행서천자문〉과 〈진감선사비〉의 서풍 비교 63
〈표 3〉 〈안근례비〉와 〈진감선사비〉의 서풍 비교 67
〈표 4〉 〈개성석경〉과 〈진감선사비〉의 서풍 비교 71
〈표 5〉 〈현비탑비〉와 〈진감선사비〉의 서풍 비교 74
〈표 6〉 〈적조화상비〉와 〈진감선사비〉의 서풍 비교 77
〈표 7〉 〈규봉선사비〉와 〈진감선사비〉의 서풍 비교 81
〈표 8〉 당나라 서풍과 비교 85
〈표 9〉 〈무열왕릉비〉와 〈진감선사비〉의 서풍 비교 92
〈표 10〉 사천왕사지 출토 비편과 〈진감선사비〉의 서풍 비교 93
〈표 11〉 〈서당화상비〉와 〈진감선사비〉의 서풍 비교 97
〈표 12〉 〈김립지찬성주사비〉와 〈진감선사비〉의 서풍 비교 101
〈표 13〉 〈흥덕왕릉비〉와 〈진감선사비〉의 서풍 비교 108
〈표 14〉 통일신라 서풍과 비교1 110
〈표 15〉 종합 서풍 비교 113
〈표 16〉 〈진감선사비〉의 길게 건너그은 가로획 117
〈표 17〉 〈진감선사비〉의 길게 내려 그은 세로획 117
〈표 18〉 〈진감선사비〉의 크고 강하게 표현한 파임 117
〈표 19〉 〈진감선사비〉의 길게 뻗어나간 책받침 118
〈표 20〉 〈진감선사비〉의 자형에 비해 크고 강하게 표현된 새가슴 119
〈표 21〉 〈진감선사비〉의 자형의 밖으로 터져나간 지게다리 119
〈표 22〉 〈진감선사비〉의 재방 변(손수 변의 변형 : 扌)의 굽은 모양 119
〈표 23〉 〈진감선사비〉의 해서에 행기를 더한 행서 풍 자형 121
〈표 24〉 〈진감선사비〉의 초서풍의 자형 122
〈표 25〉 〈진감선사비〉의 독특한 이체자를 취한 자형 122
〈표 26〉 〈진감선사비〉의 행서풍(첫 획과 둘째 획을 연결) 자형 123
〈표 27〉 〈진감선사비〉와 〈숭복사비〉의 서풍 비교 124
〈표 28〉 〈진감선사비〉 관련 당나라 전액 비교 130
〈표 29〉 〈진감선사비〉 관련 통일신라 전액 비교 132
〈표 30〉 〈진감선사비〉 비액 서풍 비교 135
〈표 31〉 최치원의 전칭 석각 145
〈표 32〉 〈쌍계석문 석각〉 서풍 비교 148
〈표 33〉 〈쌍계석문 석각〉과 〈진감선사비〉 동일자 필적 모음 149
〈표 34〉 〈쌍계석문 석각〉 관련 기사 162
〈표 35〉 〈광분고교 석각〉 서풍 비교 172
〈표 36〉 치원대 제시 석각 관련 기사 173
〈표 37〉 〈전서 홍류동 석각〉 서풍 비교 186
〈표 38〉 〈전서 홍류동 석각〉과 우리나라 역대 전서 서풍 비교 189
〈표 39〉 〈전서 홍류동 석각〉 관련 기사 191
〈표 40〉 〈해운대 석각〉 서풍 비교 197
〈표 41〉 〈해운대 석각〉 관련 기사 198
〈표 42〉 〈월영대 석각〉 서풍 비교 200
〈표 43〉 〈진감선사비〉에 보이는 '터럭삼'의 표현 201
〈표 44〉 〈월영대 석각〉 관련 기사 201
〈표 45〉 삼연한 필치로 표현한 기사 208
〈표 46〉 굳세고 튼튼한 필획으로 표현한 기사 212
〈표 47〉 기이하고 예스러운 필치로 표현한 기사 216
〈표 48〉 기운생동-용사비등(龍蛇飛騰)하는 필치로 표현한 기사 218
〈표 49〉 절묘한 필치(은구옥삭)로 표현한 기사 221
〈표 50〉 〈진감선사비〉와 〈원랑선사비〉의 서풍 비교 230
〈표 51〉 〈진감선사비〉와 〈낭혜화상비〉의 서풍 비교 234
〈표 52〉 〈진감선사비〉와 〈해인사묘길상탑지〉의 서풍 비교 237
〈표 53〉 〈진감선사비〉와 〈진경대사비〉의 서풍 비교 243
〈표 54〉 〈진감선사비〉와 흥전리사지 비편의 서풍 비교 246
〈표 55〉 통일신라 서풍과 비교2 251
〈표 56〉 〈진감선사비〉와 〈흥법사진공대사비〉 음기 서풍 비교 255
〈표 57〉 〈진감선사비〉와 〈낭원대사비〉의 서풍 비교 259
〈표 58〉 〈진감선사비〉와 〈자적선사비〉의 서풍 비교 262
〈표 59〉 〈진감선사비〉와 〈징효대사비〉의 서풍 비교 266
〈표 60〉 〈진감선사비〉와 〈용두사지철당간기〉의 서풍 비교 269
〈표 61〉 〈진감선사비〉와 〈지광국사비〉 음기의 서풍 비교 273
〈표 62〉 고려 초기 서풍과 비교 277
〈표 63〉 〈진감선사비〉와 유몽인의 서풍 비교 280
〈표 64〉 〈진감선사비〉와 이옥의 서풍 비교 286
〈표 65〉 〈진감선사비〉와 이만수의 서풍 비교 288
〈표 66〉 〈진감선사비〉와 이만태의 서풍 비교 290
그림 1. 〈진감선사비〉정면 46
그림 2. 좌측면 46
그림 3. 우측면 46
그림 4. 〈숭복사비〉 귀부, 국립경주박물관야외전시장 49
그림 5. 〈숭복사비〉 편, 국립경주박물관, 성균관대박물관 탁본 49
그림 6. 〈구성궁예천명〉(632), 이기 구장본 부분 60
그림 7. 〈진감선사비〉(887), 성균관대박물관 소장 탁본 부분 60
그림 8. 〈행서천자문〉, 요녕성박물관, 부분 63
그림 9. 〈진감선사비〉, 성균관대박물관 탁본 부분 63
그림 10. 〈안근례비〉(779), 서안 비림, 탁본 부분 67
그림 11. 〈진감선사비〉(887), 성균관대박물관 탁본 부분 67
그림 12. 〈개성석경〉(837), 서안 비림, 부분 사진 70
그림 13. 〈진감선사비〉(887), 쌍계사, 부분 사진 70
그림 14. 〈현비탑비〉(841), 서안 비림, 탁본 부분 73
그림 15. 〈진감선사비〉(887), 쌍계사, 부분 사진 73
그림 16. 〈적조화상비〉(841), 함양박물관, 탁본 부분 76
그림 17. 〈진감선사비〉(887), 성균관대박물관 탁본 부분 76
그림 18. 〈규봉선사비〉(855), 섬서성 호현 초당사, 탁본 80
그림 19. 〈진감선사비〉(887), 성균관대박물관 탁본 부분 80
그림 20. 〈서당화상비〉(808한), 동국대박물관, 부분 사진 97
그림 21. 〈진감선사비〉(887), 쌍계사, 부분 사진 97
그림 22. 〈성주사비〉(857한), 호림박물관 100
그림 23. 〈진감선사비〉(887), 성균관대박물관 탁본 부분 100
그림 24. 〈흥덕왕릉비〉편(872), 국립경주박물관 107
그림 25. 〈진감선사비〉(887), 성균관대박물관 탁본 부분 107
그림 26. 〈진감선사비〉, 하동 쌍계사, 부분 사진 116
그림 27. 〈진감선사비〉전액 사진, 하동쌍계사 135
그림 28. 〈진감선사비〉전액 탁본, 『한국금석문대계』권4(p.39) 135
그림 29. 쌍계 석각 147
그림 30. 석문 석각 147
그림 31. 『대동금석서』 소수 광분고교탁본 171
그림 32. 〈광분고교 석각〉, 가야산홍류동 치원대 171
그림 33. 〈전서 홍류동 석각〉, 가야산 홍류동 계곡 182
그림 34. 현재남은 洞자 182
그림 35. 〈진감선사비〉(887), 성균관대박물관 탁본 부분 229
그림 36. 〈원랑선사비〉(890), 『한국금석문집성』10(p.90) 229
그림 37. 〈진감선사비〉(887), 성균관대박물관 탁본 부분 233
그림 38. 〈낭혜화상비〉(890), 불교중앙박물관 탁본 부분 233
그림 39. 〈진감선사비〉(887), 성균관대박물관 탁본 부분 236
그림 40. 〈묘길상탑지〉(895), 국립중앙박물관 부분 사진 236
그림 41. 〈진감선사비〉(887), 성균관대박물관 탁본 부분 242
그림 42. 〈진경대사비〉(924), 『신라 금석문 탁본전』(p.127) 242
그림 43. 〈진감선사비〉(887) 245
그림 44. 〈흥전리사지비〉 비편 245
그림 45. 〈진감선사비〉(887), 직지성보박물관(흥선스님) 탁본 작업사진 부분 254
그림 46. 〈진공대사비〉음기(940), 『옛탁본의 아름다움, 그리고 우리 역사』(p.109) 부분 254
그림 47. 〈진감선사비〉(887), 탁본 작업 사진 258
그림 48. 〈낭원대사비〉(940), 그림46의 책(p.107) 부분 258
그림 49. 〈진감선사비〉(887), 성균관대박물관 탁본 부분 261
그림 50. 〈자적선사비〉(941), 『고려시대 금석문 탁본전 261
그림 51. 〈진감선사비〉(887), 성균관대박물관 탁본 부분 265
그림 52. 〈징효대사비〉(944), 『한국금석문대계』권7(p.30) 부분 265
그림 53. 〈진감선사비〉(887), 성균관대박물관 탁본 부분 269
그림 54. 〈용두사지철당간기〉, 『고려시대 금석문 탁본전』(p.36) 269
그림 55. 〈진감선사비〉(887), 성균관대박물관 탁본 부분 272
그림 56. 〈지광국사비〉음기(1085), 그림46의 책(p.155) 272
그림 57. 〈증이성징정구령공부경서〉(1604), 성균관대박물관 『근묵』 280
그림 58. 〈진감선사비〉, 성균관대박물관 탁본 부분 285
그림 59. 이옥 서간, 『상주 연안이씨 식산이만부종택편』II 285
그림 60. 이만수 서간, 그림59의 책(p.112) 287
그림 61. 이만태 시첩, 그림59의 책(p.149) 2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