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문제 제기와 연구 목적 9
1. 문제 제기 9
2. 연구 목적 12
제2장 이론적 배경 15
제1절 홍삼 15
제2절 홍삼 시장현황, 특성과 효능 21
제3절 라이프스타일 38
1. 라이프스타일 개념 38
2. 라이프스타일 구성요소 44
3. 라이프스타일 연구동향 52
제4절 지각된 구매동기 55
1. 지각의 개념 55
2. 구매동기의 개념 57
3. 구매동기의 구성요소 58
4. 지각된 구매동기 연구동향 60
제5절 만족도 66
1. 만족도의 개념 66
2. 만족도의 구성요소 70
3. 만족도 연구동향 71
제6절 재구매의도 76
1. 재구매의도의 개념 76
2. 재구매의도의 구성요소 80
3. 재구매의도 연구동향 83
제3장 연구 설계와 방법 86
제1절 연구모형과 연구가설 86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90
제3절 측정도구 및 조사방법 93
제4장 실증분석 97
제1절 표본의 일반적 특성 97
제2절 측정척도의 평가 103
1. 변수들의 신뢰도 및 타당성 분석 103
2. 상관관계 검증 109
제3절 연구모형 검증 110
제5장 결론 117
제1절 연구의 요약 117
제2절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점 119
1. 연구의 시사점 119
2. 연구의 한계점 120
참고문헌 122
부록 141
Abstract 148
〈표 2-1〉 홍삼 품질규격 19
〈표 2-2〉 Classification of raw ginseng according to the weight. 21
〈표 2-3〉 인삼류 중 홍삼용 소비 현황 22
〈표 2-4〉 홍삼의 국내생산 22
〈표 2-5〉 홍삼의 수출실적 23
〈표 2-6〉 라이프스타일 개념 정의 39
〈표 2-7〉 새로운 라이프스타일 결정요인 45
〈표 2-8〉 라이프스타일 구성차원 48
〈표 2-9〉 명시적 동기와 잠재적 동기의 예 59
〈표 2-10〉 만족도의 정의 70
〈표 2-11〉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82
〈표 3-1〉 설문지의 구성 95
〈표 3-2〉 모집단의 규정 및 조사표본 96
〈표 4-1〉 조사대상자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98
〈표 4-2〉 홍삼 소비행동 특성 100
〈표 4-3〉 홍삼에 대한 기호도 및 섭취현황 102
〈표 4-4〉 라이프스타일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및 신뢰도분석 결과 105
〈표 4-5〉 지각된 구매동기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및 신뢰도분석 결과 107
〈표 4-6〉 만족도의 요인분석 결과 및 신뢰도분석 결과 107
〈표 4-7〉 재구매의도의 요인분석 결과 및 신뢰도분석 결과 108
〈표 4-8〉 상관관계검증 109
〈표 4-9〉 라이프스타일이 명시적 동기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회귀분석결과 112
〈표 4-10〉 라이프스타일이 잠재적 동기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회귀분석결과 113
〈표 4-11〉 지각된 구매동기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회귀분석결과 114
〈표 4-12〉 지각된 구매동기가 재구매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회귀분석결과 115
〈표 4-13〉 만족도가 재구매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회귀분석결과 116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4
[그림 2-1] 라이프스타일 개념도 46
[그림 2-2] 의도 형성 도식 78
[그림 3-1] 연구의 모형 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