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배경 및 문제제기 11
1. 연구의 배정 11
2. 문제 제기 13
2. 연구의 목적 17
3. 연구범위 및 방법 20
II. 이론적 배경 23
1. 마인드풀니스(Mindfulness) 23
1. 마인드풀니스의 개념 23
2. 마인드풀니스의 구성 28
3. 마인드풀니스의 선행연구 31
2. 조직유효성(직무만족, 조직몰입) 35
1. 조직유효성의 개념 35
2. 조직유효성의 구성 35
3. 조직유효성의 선행연구 44
3. 고객지향성 50
1. 고객지향성의 개념 50
2. 고객지향성의 구성 55
3. 고객지향성의 선행연구 57
4. 직무성과 58
1. 직무성과의 개념 58
2. 직무성과의 구성 62
3. 직무성과의 선행연구 64
III. 연구 설계 및 방법 67
1. 연구모형 및 가설 설정 67
1. 연구모형 67
2. 마인드풀니스, 직무만족과 조직몰입, 고객지향성 및 직무성과 간 관계 69
3. 연구가설 79
2.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설문지 구성 85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85
2. 설문지의 구성 87
3. 자료수집 및 분석 방법 93
1. 조사대상 93
2. 자료수집 94
3. 분석방법 95
IV. 연구 결과 96
1. 실증 분석 결과 96
1. 표본의 일반적 특성 96
2.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99
1. 탐색적 요인 분석 및 신뢰성 검증 99
2. 확인적 요인 분석 및 타당성 검증 103
3. 연구모형의 가설 검증 112
1. 연구 모형의 검증 112
2. 가설 검증 결과 118
3. 가설 검증 외 고차요인모형의 검증 122
V. 결론 123
1. 실증 분석 결과 요약 123
2. 연구의 시사점 125
1. 이론적 시사점 126
2. 실무적 시사점 127
3.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과제 131
참고문헌 133
초록 157
Abstract 160
설문지 163
〈표 2-1〉 마인드풀니스의 개념 26
〈표 2-2〉 마인드풀니스의 구성 30
〈표 2-4〉 직무만족의 개념 38
〈표 2-5〉 조직몰입의 개념 42
〈표 2-6〉 고객지향성의 개념 54
〈표 2-6〉 직무성과의 개념 61
〈표 3-1〉 변수의 조작적 정의 86
〈표 3-2〉 마인드풀니스의 측정 항목 88
〈표 3-3〉 직무만족의 측정 항목 90
〈표 3-4〉 조직몰입의 측정 항목 90
〈표 3-5〉 고객지향성의 측정 항목 91
〈표 3-6〉 직무성과의 측정 항목 92
〈표 3-7〉 설문지의 구성 92
〈표 3-8〉 조사대상의 자료수집 94
〈표 4-1〉 표본의 일반적 특성 98
〈표 4-2〉 마인드풀니스의 탐색적 요인분석 101
〈표 4-3〉 내생변수의 탐색적 요인분석 102
〈표 4-4〉 적합도 지수의 의미 및 추천 수용 기준 104
〈표 4-5〉 마인드풀니스의 요인 모형의 타당성 분석 108
〈표 4-6〉 외생 변수의 요인 모형의 타당성 분석 109
〈표 4-7〉 상관관계 분석 결과 111
〈표 4-8〉 이론 모형의 경로계수 113
〈표 4-9〉 이론 모형과 수정 모형의 적합도 비교 114
〈표 4-10〉 수정 모형의 경로계수 114
〈표 4-11〉 요인 간의 총효과와 직접효과 및 간접효과 117
〈표 4-12〉 가설 검증 결과 118
〈표 4-13〉 마인드풀니스의 2차 요인모형 값 122
[그림 1-1] 연구 방법 및 흐름도 22
[그람 2-1] 연구모형 68
[그림 3-1] 이론적 평가 항목의 확인적 요인분석 106
[그림 4-1] 수정 모형 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