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문제의 제기 11
제2절 연구의 목적 13
제3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7
제1절 베이커리 17
1. 베이커리의 개념 17
2. 베이커리의 유형 19
3. 베이커리의 산업의 최근 시장현황 24
4. 베이커리의 선행연구 26
제2절 선택속성 29
1. 선택속성의 개념 29
2. 선택속성의 구성요소 31
3. 선택속성의 선행연구 39
제3절 고객만족 43
1. 고객만족의 개념 43
2. 고객만족의 선행연구 45
제4절 고객충성도 48
1. 고객충성도의 개념 48
2. 고객충성도의 선행연구 49
제3장 연구 설계 52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의 설정 52
1. 연구의 모형 52
2. 가설의 설정 53
제2절 설문지의 구성 및 변수의 조작적 정의 59
1. 설문지의 구성 59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60
제3절 표본설계 및 분석방법 63
1. 표본설계 63
2. 분석 방법 64
제4장 실증분석 65
제1절 베이커리 이용행태 65
제2절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7
제3절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69
1.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성 검증 69
2. 확인적 요인분석 72
제4절 상관분석 76
제5절 가설검증 77
1. 연구 모형의 분석 77
2. 전체 연구모델의 연구가설 검증 78
3. 다중집단분석 82
제5장 결론 95
제1절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 95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98
참고문헌 100
부록 113
Abstract 120
〈표 2-1〉 국내 베이커리 변천사 19
〈표 2-2〉 제과점 사업자수 증감추이 21
〈표 2-3〉 업종별 사업체수 및 매출액 24
〈표 2-4〉 프랜차이즈 가맹점수, 매출액 현황 25
〈표 2-5〉 베이커리에 관한 선행연구 28
〈표 2-6〉 선택속성의 개념 30
〈표 2-7〉 제품품질의 개념 34
〈표 2-8〉 점포이미지의 개념 37
〈표 2-9〉 서비스의 개념 38
〈표 2-10〉 선택속성 중 제품품질의 측정항목 40
〈표 2-11〉 선택속성 중 점포이미지의 측정항목 41
〈표 2-12〉 선택속성 중 서비스의 측정항목 42
〈표 2-13〉 고객만족의 개념 45
〈표 2-14〉 고객만족의 측정항목 47
〈표 2-15〉 고객충성도의 개념 49
〈표 2-16〉 고객충성도의 측정항목 51
〈표 3-1〉 설문지 구성 60
〈표 3-2〉 표본설계 63
〈표 4-1〉 베이커리 이용 행태 66
〈표 4-2〉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8
〈표 4-3〉 구성변수들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71
〈표 4-4〉 확인적 요인분석의 연구모형 적합도 73
〈표 4-5〉 확인적 요인분석의 연구모형 결과 73
〈표 4-6〉 변수간의 상관분석 77
〈표 4-7〉 연구가설에 대한 연구모형 적합도 78
〈표 4-8〉 베이커리 이용 고객의 집단 구조모형 분석결과 79
〈표 4-9〉 집단 간 연구가설에 대한 연구모형 적합도 82
〈표 4-10〉 측정 동일성 연구모형 결과 83
〈표 4-11〉 윈도우 베이커리 집단의 구조모형 분석결과 83
〈표 4-12〉 프랜차이즈 베이커리 집단의 구조모형 분석결과 86
〈표 4-13〉 집단 간 분석결과 89
〈표 4-14〉 베이커리 점포 유형 집단에 따른 다중집단분석 결과 90
〈표 4-15〉 연구가설에 대한 검증결과 I 92
〈표 4-16〉 연구가설에 대한 검증결과 II 93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6
〈그림 3-1〉 연구모형 52
〈그림 4-1〉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75
〈그림 4-2〉 베이커리 이용 고객의 집단 연구모형 분석결과 81
〈그림 4-3〉 윈도우 베이커리 집단 분석결과 85
〈그림 4-4〉 프랜차이즈 베이커리 집단 분석결과 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