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I장 서론 10
제1절 문제의 제기와 연구목적 10
1. 문제의 제기 10
2. 연구의 목적 14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6
1. 연구의 범위 16
2. 연구의 방법 17
제II장 이론적 배경 19
제1절 SNS(Social Network Service)정보 19
1. SNS정보의 개념 19
2. SNS정보의 유형 22
제2절 SNS정보특성 24
1. SNS정보특성의 개념 24
2. SNS정보특성의 구성요인 27
제3절 정보만족도 42
1. 정보 만족의 개념 42
2. 정보만족도의 분류 43
제4절 정보신뢰성 46
1. 정보신뢰성의 개념 46
2. 정보신뢰성의 특성 47
제5절 방문의도 50
1. 방문의도의 개념 50
2. 방문의도의 특성 51
제III장 조사설계와 분석방법 53
제1절 연구모형과 가설의 설정 53
1. 연구모형 53
2. 가설의 설정 54
제2절 조사의 설계 58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58
2. 설문지의 구성 62
제3절 조사대상 및 분석방법 64
1. 조사대상 64
2. 조사방법과 조사기간 64
3. 분석방법 65
제IV장 실증분석 67
제1절 기초자료분석 67
1. 응답자들의 통계학적 특성 67
2. 조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 69
제2절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72
1. 신뢰성 검증 72
2. 타당성 검증 74
3. 확인적 요인 분석 78
4. 상관관계 분석 85
제3절 연구 모형의 검증 및 평가 87
1. 연구모형의 검증 87
제4절 가설 검증 및 결과 해설 98
1. 가설의 검증 98
2. 가설 결과 해석 102
제V장 결론 105
제1절 연구 결과의 요약 105
제2절 연구의 시사점 108
참고문헌 110
부록(설문지) 125
Absteract 131
〈표 1〉 SNS정보에 대한 선행연구 23
〈표 2〉 Smith의 SNS정보특성 27
〈표 3〉 정보제공성에 대한 선행연구 31
〈표 4〉 경제성에 대한 선행연구 34
〈표 5〉 동의성에 대한 선행연구 36
〈표 6〉 생생함에 대한 선행연구 39
〈표 7〉 간결성에 대한 선행연구 41
〈표 8〉 정보만족에 대한 선행연구 45
〈표 9〉 신뢰성의 개념에 관한 선행연구 47
〈표 10〉 정보신뢰성의 특성에 관한 선행연구 49
〈표 11〉 방문의도에 대한 선행연구 52
〈표 12〉 설문지의 구성 및 출처 63
〈표 13〉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8
〈표 14〉 표본의 SNS이용 및 외식이용특성 70
〈표 15〉 변수의 신뢰성 분석 73
〈표 16〉 SNS정보특성의 탐색적 요인분석 75
〈표 17〉 SNS정보특성의 만족도와 신뢰도의 탐색적 요인 분석 76
〈표 18〉 방문의도에 대한 탐색적 요인 분석 77
〈표 19〉 확인적 요인 분석 최초모형의 적합도 지수 80
〈표 20〉 확인적 요인 분석 결과 84
〈표 21〉 변수들의 상관관계분석 86
〈표 22〉 확인적 요인 분석 최종모형의 적합도 지수 88
〈표 23〉 최초 구조모형의 검증결과 91
〈표 24〉 최종 구조모형의 적합도 지수 95
〈표 25〉 최종 구조모형의 검증결과 97
〈표 26〉 SNS정보특성과 만족도에 관한 영향관계 99
〈표 27〉 SNS정보특성과 신뢰도에 관한 영향관계 100
〈표 28〉 만족도와 방문의도에 관한 영향관계 101
〈표 29〉 신뢰도와 방문의도에 관한 영향관계 101
〈표 30〉 가설검증결과 요약 104
〈그림 1〉 연구의 흐름도 18
〈그림 2〉 연구 모형 53
〈그림 3〉 확인적 요인 분석의 입력 경로도 79
〈그림 4〉 최초구조모형 90
〈그림 5〉 최종구조모형의 검증결과 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