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0
A. 문제 제기 및 연구목적 10
B. 연구방법 및 연구범위 11
II. 어린이에 대한 이해 13
A. 발달에 따른 어린이 이해 13
1. 신체 발달 13
2. 인지 발달 14
3. 사회성 발달 16
4. 신앙 발달 19
B. 성서에 근거한 어린이 이해 22
1.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어진 값진 선물 22
2. 미성숙한 존재 24
3. 주의 교양과 훈계로 교육되어야 할 존재 25
4. 하나님나라의 모범 27
5. 죄성을 가진 피조물 29
6. 성서의 어린이 이해에 대한 다원적 시각 30
C. 조직신학자들의 어린이 이해 30
1. 칼 라너의 어린이 신학 31
2. 몰트만의 어린이 신학 36
3. 젠센의 어린이 신학 42
III. 어린이 영성과 어린이 영성교육 48
A. 어린이영성연구가를 통한 어린이 영성 이해 48
1. 로빈슨의 어린이 영성 48
2. 코울즈(Robert Coles)의 어린이 영성 50
3. 헤이(David Hay)와 나이(Rebecca Ney)의 어린이 영성 53
4. 어린이 영성의 공통된 특징들 54
B. 어린이 영성 형성교육 56
1. 어린이 영성교육가 56
2. 어린이 영성형성을 위한 교육의 방향 62
IV. 어린이 영성교육과 이야기 67
A. 이야기의 기초이론 67
1. 이야기의 정의 67
2. 이야기의 특징 69
3. 이야기의 더 깊은 차원들 72
B. 어린이 영성형성교육과 이야기 80
1. 어린이영성형성교육의 방향과 이야기 80
2. 어린이의 발달과정에 따른 성경이야기 87
V. 가정에서의 어린이 영성형성교육모델- 이야기 중심- 92
A. 교육의 원리 92
1. 타자성 92
2. 경험적 93
3. 상징성 93
B. 교육의 목적 94
1. 하나님을 경험하는 것 94
2. 삶의 변형을 통한 전인적인 교육 95
C. 교육의 과정 95
a. 예수님께 나아가기 96
b. 초청하기 97
c. 경험하기 98
d. 안수하고 축복하기 98
e. 삶의 변형 99
D. 교육내용 및 방법 99
1. 성서의 이야기 99
2. 다 감각적 경험 100
3. 예배 101
E. 교육의 장 103
F. 교사와 학생 104
VI. 모델의 실제- "예수님과 함께하는 하루" 106
1. "예수님과 함께하는 하루"의 목적 106
2. "예수님과 함께하는 하루" 일정 계획 107
3. "예수님과 함께하는 하루" - 6일간의 프로그램 및 진행 108
VII. 결론 125
A. 요약 125
B. 제언 126
참고문헌 128
〈표-1〉 예수님과 함께하는 하루 일정계획 107
〈표-2〉 예수님과 함께하는 하루 6일간의 프로그램 및 진행 108
〈표-3〉 예수님과 함께하는 하루 첫째날 프로그램 및 진행 109
〈표-4〉 예수님과 함께하는 하루 둘째날 프로그램 및 진행 112
〈표-5〉 예수님과 함께하는 하루 셋째날 프로그램 및 진행 114
〈표-6〉 예수님과 함께하는 하루 넷째날 프로그램 및 진행 117
〈표-7〉 예수님과 함께하는 하루 다섯째날 프로그램 및 진행 119
〈표-8〉 예수님과 함께하는 하루 여섯째날 프로그램 및 진행 122
〈그림-1〉 어린이 영성형성 모델 81
〈그림-2〉 가정에서의 어린이 영성형성교육모델의 교수학습과정 96
〈그림-3〉 가정에서의 어린이영성형성교육모델 - 이야기중심- 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