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교회에서 행해지는 많은 신앙훈련프로그램들이 있다. 하지만 예배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배우는 과정은 거의 없는 것 같다. 예배는 참석하는 것으로 만족하고 예배에 대해서 특별히 배울 것이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 것이다. 예배는 교인들에게 가장 익숙한 영적활동이다. 그래서인지 예배에 대해서 익숙한 것을 예배에 대해서 잘 알고 있는 것으로 오해하고 있다. 하지만 예배에 익숙한 것을 예배에 대해서 잘 알고 있다고 말 할 수는 없는 것이다. 예배는 그리스도인의 공동체의 중심 활동이며, 존재이유이자 원동력이다. 그러므로 예배의 의미, 예배의 본질, 예배의 목적, 예배의 정신, 예배자의 태도 등에 대해서 집중하여 배울 필요가 있다. 뿐만 아니라 매주일 드리는 예배의 각 순서가 어떤 의미가 있는지를 알고 예배를 드려야 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론적 토대로 신앙공동체에서의 예배의 중요성과 교육의 중요성을 검토하므로 신앙공동체에서의 예배교육의 필요성을 논한다. 변화이론은 초기 세례자 교육과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와 요리문답 속에 있는 예배 교육의 내용을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서 통해 예배교육의 당위성을 제시한 후 평화교회에서 예배회중을 위한 예배학교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평가하였다.
본 논문을 통한 연구결과로 회중은 예배교육을 통해 의례적으로 참석하던 예배에서 하나님의 계시에 응답하는 온전한 예배자가 되며 이를 위해 예배교육을 정기적으로 지속해야 함을 알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