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및 주제어 8
I. 서론 9
A. 연구의 동기와 목적 9
B. 연구의 방법과 범위 10
II. 청년문화에 대한 이해 12
A. 청년 문화에 대한 이해 12
1. 청년에 대한 이해 12
2. 문화에 대한 이해 13
B. 아날로그 14
1. 전통 14
2. 심방 14
C. 디지털 16
1. 영상세대 16
2. SNS(Social Network Services) 정의 및 특성 17
3. SNS(Social Network Services) 중독 문제 19
D. 디지로그 20
III. 청년 교육목회의 현실과 방향성 23
A. 청년 교육목회의 현실 23
1. 청년부 23
2. 청년사역 24
3. 문제점 27
B. 청년 교육 목회의 방향 설정을 위한 이론적 성찰 32
1. 웨스터호프의 신앙 공동체 이론 32
2. 안드라고지 34
C. 청년교육목회의 새 방향(심방 및 SNS) 39
1. 변화를 위한 방향 39
2. 심방의 활용 41
3. SNS의 활용 42
IV. 심방 및 SNS를 활용한 청년 교육목회의 원리 44
A. 교육목회의 목적 44
B. 교육목회의 대상 및 주체 45
1. 대상 45
2. 주체 46
C. 장소와 내용 48
1. 장소 48
2. 내용 49
D. 방법 50
V. 심방 및 SNS를 활용한 청년 교육목회의 실제 52
A. 심방 52
1. 리더십 심방 52
2. 신입생(20살 새내기)심방 55
3. 대심방 57
4. 캠퍼스심방 59
5. 새가족등록심방 60
6. 직장인 심방 62
7. 소그룹단체 심방 63
8. 전도심방 65
9. 전화심방 66
B. SNS 67
1. 페이스북 67
2. 문자 & 카카오톡 69
3. 단체채팅방 70
C. 통합: 디지로그적 접근 71
VI. 결론 73
A. 요약 73
B. 제언 74
참고문헌 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