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A.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9
B.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1
II. 기독교 가정에 대한 이해 14
A. 성경에서의 가정 14
1. 구약성경의 가정 14
2. 신약성경의 가정 15
B. 신학적 관점에서의 가정 16
1. 하나님의 언약 공동체 16
2. 삼위 일체적 연합공동체 16
3. 원형적 교회로서의 가정 17
C. 기독교교육에서의 가정 18
1. 교육 공동체 18
2. 경험의 교육 공동체 19
D. 현 시대의 가정 20
1. 두 소녀의 살인 20
2. 2016년 대한민국 20
III. 유아 신앙교육에 대한 이해 22
A. 일반적 유아이해 22
B. 발달심리학적 유아이해 22
1. 에릭슨(Erikson) : 주도성 대 죄의식 단계 22
2. 피아제(Piaget) : 전조작기 23
3. 콜버그(Kohlberg) : 전인습적 수준 23
4. 골드만(Goldman) : 직관적 종교기 24
5. 파울러(Fowler) : 직관적-투사적 신앙 24
6. 웨스터호프(Westerhoff) : 경험적 신앙 24
C. 영성교육적 유아이해 25
1. 영성이해 25
2. 영성교육 26
3. 어린이 영성교육 26
4. 어린이 영성교육 학자 27
IV. 경험적 가정예배에 대한 이해 29
A. 기독교 교육과 가정예배 29
B. 경험적 예배의 정의 30
1. 경험 30
2. '경험적' 예배 30
C. 이론적 근거 32
1. 웨스터 호프(John Westerhoff III)의 신앙 공동체 이론 32
2. 헤이(D. Hay) & 나이(R. Nye)의 어린이 영성 지형 35
V. 경험적 가정예배 모델 38
A. 경험적 가정예배의 주제 38
1. 성경이야기와 교리교육 38
2. 절기교육과 예전 41
3. 공적신앙으로서의 성품교육 43
B. 경험적 가정예배의 방법 52
1. 드라마를 통한 예배 52
2. 놀이를 통한 경험적 예배 53
3. 예술을 통한 예배 55
C. 가정과 교회와의 연계 56
VI. 경험적 가정예배를 통한 유아 신앙교육의 실제 : Play the Bible 57
A. Play the Bible 프로그램 소개 57
1. Play the Bible 개요 57
2. Play the Bible 주제 57
B. Play the Bible 프로그램 : 고난주간과 부활절을 중심으로 57
1. 3월 58
2. 4월 59
3. 5월 60
4. 6월 61
5. 7월 62
6. 8월 63
VII. 결론 65
A. 요약 65
B. 제언 67
참고문헌 69
〈표 1〉 성경이야기와 교리교육 주제 목록 39
〈표 2〉 노스포인트 커뮤니티 교회 (North point Community Church) 월별 핵심덕목 46
〈표 3〉 샘물유치원 성품교육 커리큘럼 47
〈표 4〉 좋은나무 성품학교 필수덕목과 해당 성품 49
〈표 5〉 해피투게더 교육주제 50
〈표 6〉 Play the Bible의 3개월 교육 주제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