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및 주제어 11
I. 서론 12
A. 연구 동기 및 목적 12
B. 연구방법과 범위 14
II. 유아의 발달 이해 16
A. 유아의 발달론적 이해와 신앙교육 16
1. 신체발달 16
2. 사회정서발달 19
3. 인지언어발달 22
4. 도덕발달 26
B. 유아의 신앙 발달 27
1. 종교적 사고의 발달 - 골드만 27
2. 신앙발달단계 - 파울러 30
C. 종합정리 33
III. 유아와 가정의 신앙교육에 대한 기독교적 이해 37
A. 유아와 가정의 신앙 교육에 대한 성서적 이해 37
1. 유아의 성서적 이해 37
2. 가정의 신앙교육에 대한 성서적 이해 41
B. 유아와 가정의 신앙교육에 대한 기독교 교육적 이해 45
1. 루터 45
2. 코메니우스 49
3. 슐라이어마허 55
4. 부쉬넬 58
5. 웨스터호프 66
C. 종합정리 76
IV. 유아의 영성과 이야기의 이해 80
A. 유아의 영성에 대한 이해 80
1. 영성의 정의 80
2. 어린이 영성 82
3. 어린이 영성과 감성과 감각 88
4. 어린이 영성형성 교육 94
B. 이야기에 대한 이해 99
1. 이야기의 특징 100
2. 인식론적 차원으로의 이야기 103
3. 신앙적 차원으로의 이야기 105
4. 이야기에 대한 기독교교육학자들의 접근 106
C. 종합정리 : 유아의 신앙교육의 방향과 이야기 114
V. 이야기적 접근을 통한 가정의 신앙교육 모델 117
A. "바이블 쏙! (Soaking in the Bible)" 개요 118
1. "바이블 쏙! (Soaking in the Bible)" 소개 118
2. "바이블 쏙!"의 과정 121
B. "바이블 쏙! (Soaking in the Bible)"의 실재와 방법 122
1. "바이블 쏙!" 소개 122
2. "바이블 쏙!" 준비 : 가정의 신앙교육의 비전, 목적 및 목표 세우기 123
3. "바이블 쏙!" 구성 124
4. "바이블 쏙!" 커리큘럼 127
5. "바이블 쏙!" 진행 방법 132
VI. 결론 143
A. 요약 143
B. 제언 144
참고문헌 146
〈표 1〉 골드만의 직관적 종교기 단계 28
〈표 2〉 파울러의 신앙단계들 31
〈표 3〉 헤이와 나이의 영적 민감성의 범주들 89
〈표 4〉 교회에서 진행되는 "바이블 쏙!" 준비 124
〈표 5〉 "바이블 쏙!" 구성내용 125
〈표 6〉 "바이블 쏙!" 진행 구성 126
〈표 7〉 "바이블 쏙!" 연간 커리큘럼 127
〈표 8〉 가족여행 스탬프투어 131
〈표 9〉 가정예배 진행방법 132
〈표 10〉 이야기 설교 134
〈표 11〉 "느껴요" 성경이야기 137
〈표 12〉 자녀와의 대화 기록 142
〈그림 1〉 두뇌곡선과 신장·체중 17
〈그림 2〉 가정의 신앙교육 "바이블 쏙!"의 원리 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