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및 주제어 8
I. 서론 9
A. 문제제기 및 연구의 목적 9
B. 연구방법 및 연구범위 11
C. 용어의 정의 12
D. 선행연구 분석 14
E. 연구의 한계점 17
II. 미래 교육목회 리더십 모색을 위한 리더십 이해 18
A. 보편적 접근 방식의 리더십 이론 18
B. 일반적인 흐름의 리더십 이론 21
III. 하워드 가드너의 미래마인드 리더십 고찰 25
A. 미래 마인드 리더십의 배경 25
B. 미래 마인드 리더십의 이해 27
C. 미래 교육목회 리더십 계발을 위한 미래마인드 리더십의 함의 38
IV. 미래 교육목회 리더십 모델에 대한 기초 42
A. 기독교교육 행정 리더십의 성서적 기초 42
1. 구약에서 나타난 기독교교육 행정 리더십 44
2. 신약에서 나타난 기독교교육 행정 리더십 49
B. 기독교교육 행정 리더의 이해 54
1. 북미의 기독교교육 리더 이해 55
2. 한국의 기독교교육 리더 이해 57
3. 기독교교육 행정 리더 이해 59
C. 기독교교육 행정 리더십의 기독교 교육학적 기초 60
V. 미래 교육목회에서 필요한 통전적 리더십 모델 69
A. 통전적 리더십 모델 69
1. 전문성을 키우는 리더십 69
2. 영성을 키우는 리더십 70
3. 공동체를 세우는 리더십 71
4. 종합 감각적 과정을 통한 리더십 72
B. 통전적 리더십 모델 프로그램 72
1. 교육목적 및 목표 72
2. 프로그램의 구성 73
3. 프로그램 진행방법 73
4. 프로그램의 실제 74
VI. 결론 81
참고문헌 83
〈표 III-1〉 다섯가지 마음을 계발하는 방법 36
〈표 IV-1〉 북미의 기독교교육 리더의 변천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