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및 주제어 10
I. 서론 11
A. 연구동기 및 연구목적 11
B. 연구방법 및 연구범위 13
II. 유아에 대한 이해 15
A. 유아에 대한 발달적 이해 15
1. 신체·운동발달 16
2. 인지 발달 18
3. 사회·정서적 발달 20
B. 유아에 대한 신앙 발달적 이해 26
1. 파울러의 신앙발달단계 26
2. 웨스터 호프(John H. Westerhoff, III)의 신앙의 유형 29
C. 유아의 영성적 이해 31
1. 유아의 영성 이해를 위한 용어 정의 31
2. 어린이 영성의 이해 32
3. 어린이 영성 연구 학자들을 통한 이해 35
4. 어린이 영성교육의 효과적 방법 40
III. 이야기와 기독교교육의 이해 44
A. 이야기의 이해 44
1. 이야기의 정의 44
2. 이야기의 기능과 특징 46
3. 이야기의 인식론적 차원 49
4. 이야기의 신앙적 차원 50
B. 이야기적 접근을 통한 기독교 교육 53
1. 이야기에 대한 기독교교육학자들의 접근 53
2. 기독교교육학자들의 접근에 나타난 이야기의 의미 62
C. 이야기적 기독교교육의 원리 63
1. 타자성 63
2. 정체성 63
3. 삶 관련성 64
4. 상징성 64
5. 공동체성 64
D. 이야기 기독교 교육의 구조 65
1. 목적 65
2. 내용 66
3. 교육방법 66
4. 교사와 학습자의 역할 67
IV. 이야기적 접근을 통한 유아의 신앙교육 프로그램 69
A. "복음여행을 떠나요" 프로그램의 실제 69
1. "복음여행을 떠나요" 대략적 소개 70
2. "복음여행을 떠나요"의 구체적 소개 73
B. 온누리교회 "Adventure" 프로그램 실제 82
1. "Adventure" 프로그램 소개 82
2. "Adventure 다윗과 함께 떠나는 스쿨버스" 대략적 소개 83
2. "Adventure 다윗과 함께 떠나는 스쿨버스" 구체적 소개 85
V. 결론 93
A. 요약 93
B. 제언 95
참고문헌 98
〈표 1〉 유형적 사고와 이야기적 사고 50
〈표 2〉 이야기 연결하기의 단계 60
〈표 3〉 1박 2일 수련회 일정표 81
〈그림 1〉 웨스터 호프의 신앙의 유형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