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A.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8
B. 연구 방법과 범위 11
C. 선행연구 12
II. 폭력에 대한 성경적 이해 14
A. 영적 위기로서의 폭력 14
B. 구약에 나타난 폭력 16
C. 신약에 나타난 폭력 17
D. 폭력 대응을 위한 화해, 회복 18
III. 학교폭력에 대한 이해 및 분석 20
A. 학교폭력에 대한 정의 20
B. 학교폭력의 유형 21
C. 학교폭력의 전개과정 24
D. 학교폭력의 원인 25
1. 개인적 요인 26
2. 심리적 요인 27
3. 가정적 요인 28
4. 학교적 요인 29
E. 학교폭력의 실태 30
F. 학교폭력의 가해자, 피해자, 방관자 36
1. 학교폭력-가해자 접근하기 36
2. 학교폭력-피해자 접근하기 38
3. 방관자-피해자 또는 가해자 39
IV. 기독교학교와 학교폭력 42
A. 기독교학교 이해 42
1. 기독교학교 42
2. 기독교학교의 모판, 기독교교육 43
3. 기독교학교를 위한 기독교교육의 요청과 목적 46
4. 만남으로서의 기독교교육 48
5. 기독교세계관 49
6. 기독교세계관과 학교교육 51
B. 기독교학교에서의 학교폭력 52
1. 기독교학교폭력 접근하기 52
2. 샬롬공동체로서의 기독교학교 54
V. 기독교학교에서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 〈더불어 함께〉모델 이론과 실제 56
A. 해외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 56
B. 우리나라 주요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 57
1. 무지개 프로그램 57
2. 친구야 놀자 58
C. 신앙공동체로서의 '더불어 함께' 58
D. "더불어 함께"를 활용한 교수학습방법 60
1. "더불어 함께" 개요 61
2.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더불어 함께"일정표 62
3. "더불어 함께" 차시별 단원의 교수-학습방법 64
VI. 결론 70
A. 요약 70
B. 제언 71
참고문헌 72
부록 75
〈표 III-1〉 학교폭력종류 20
〈표 III-2〉 학교폭력의 유형 22
〈표 III-3〉 학교폭력의 전개과정 24
〈표 III-4〉 최근 1년간 학교폭력 피해 경험 30
〈표 III-5〉 학교폭력으로 인한 자살 생각 31
〈표 III-6〉 학교폭력 도움을 요청하지 않는 이유 32
〈표 III-7〉 최근 1년간 학교폭력 가해경험 32
〈표 III-8〉 학교폭력 유형별 심각성 인식 32
〈표 III-9〉 학교폭력을 당한 정소 33
〈표 III-10〉 학교폭력 도움요청 방법 33
〈표 III-11〉 학교폭력 도움요청의 효과성 방법 34
〈표 III-12〉 학교폭력을 가한 이유 34
〈표 III-13〉 학교 폭력을 그만둔 이유 35
〈표 III-14〉 학교폭력 피해 유형 35
〈표 III-15〉 학교폭력 목격 후 모른 척 한 이유 36
〈표 III-16〉 학교폭력 당하는 학생을 목격한 느낌 36
〈표 V-1〉 학교폭력 예방교육의 대상 및 내용 61
(그림 IV-1) 기독교적 교육관 51
(그림 IV-2) 교육을 보는 관점과 교육실제의 관계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