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8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 문제 12
3. 용어의 정의 13
가. 특수교육 대상 학생 13
나. 수학 학습에서의 다양성 13
II. 이론적 배경 15
1. 개별화 교육 15
가. 개별화 교육의 법적 근거 15
나. 개별화 교육에 관한 선행연구 17
2. 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수학 교육 19
가. 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수학 학습 특성에 관한 선행연구 19
나. 수학 학습자로서의 특수교육 대상 학생에 대한 이해의 필요성 21
3.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 수학과 24
가. 성격 24
나. 목표 29
다. 내용 30
III. 연구 방법 35
1. 연구 참여자 35
2. 연구 절차 37
가. 서면 면담 실시 37
나. 추가 면담 실시 39
다. 면담 자료 전사 40
3. 자료 분석 41
4. 연구의 진실성 43
가. 동료 연구자 조언 43
나. 연구 참여자 검토 43
다. 삼각 검증(Triangulation) 44
IV. 연구 결과 45
1. 특수교육 대상 학생들의 수학 학습 특성 45
가. 부정적인 학습 특성 45
나. 긍정적인 학습 특성 56
다. 독특한 학습 특성 66
2. 특수교육 대상 학생들의 수학 학습 수행 수준 67
가. 수학의 내용 영역과 수학 학습 수행 수준 67
나. 학생에게 적용하는 교육과정과 수학 학습 수행 수준 83
다. 교사의 기대 수준보다 높은 학생의 수학 학습 수행 수준 87
라. 의사소통 능력과 비교한 수학 학습 수행 수준 88
3. 특수교육 대상 학생들의 수학 학습에서의 개인내 차 90
가. 수학 교과 내 영역 사이의 개인내 차 90
나. 수학 학습 능력과 실생활 문제해결능력 간의 차이 94
라. 교과 간의 개인내 차 97
V. 논의 및 결론 100
1. 논의 100
2. 결론 104
참고문헌 107
ABSTRACT 111
부록 5
〈부록 1〉 서면 면담지 양식 113
〈부록 2〉 추가 면담지 양식 120
〈표 II-1〉 개별화 교육 관련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조항 16
〈표 II-2〉 2011 개정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 수학과 내용체계 31
〈표 II-3〉 2015 개정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 수학과 내용체계 32
〈표 III-1〉 연구 참여자의 일반적 정보 36
〈표 III-2〉 서면 면담 질문지 구성 내용 38
〈표 III-3〉 추가 면담 질문지 문항 구성 40
〈표 III-4〉 면담에서 나타난 특수교육 대상 학생들의 다양성 42
〈그림 II-1〉 수학 지도를 위해 교사가 갖추어야 할 수학 교육학적...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