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7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문제 15
3. 용어의 정의 15
II. 이론적 배경 17
1. 인성교육 17
1) 인성교육의 개념 17
2) 인성교육의 구성 내용 19
3) 인성교육의 필요성 22
4) 인성교육의 선행 연구 25
2. 누리과정 26
1) 누리과정의 개요 26
2) 누리과정의 구성 내용 27
3) 누리과정 인성교육의 필요성 31
4) 누리과정의 인성교육 선행연구 34
III. 연구방법 36
1. 분석대상 36
2. 분석준거 37
1) 인성교육 내용분석 준거 추출과정 37
3. 분석절차 42
4. 자료분석 43
IV. 결과 및 해석 44
1. 만 4세 누리과정 일일교육계획안에 나타난 인성교육 내용 44
2. 만 4세 누리과정 일일교육계획안에 나타난 인성교육 내용의 생활주제별 분포 45
3. 만 4세 누리과정 일일교육계획안에 나타난 인성교육내용의 활동유형별 분포 53
V. 논의 및 결론 71
1. 논의 및 결론 71
2. 제언 76
참고문헌 78
ABSTRACT 86
〈표 II-1〉 인성교육의 내용 및 하위 내용 21
〈표 II-2〉 인성교육의 선행연구 25
〈표 II-3〉 활동 영역별 구성 내용 27
〈표 III-1〉 분석대상 어린이집 배경 36
〈표 III-2〉 인성교육의 내용 및 하위내용 37
〈표 III-3〉 '일일교육계획안'에 나타난 생활주제별 인성교육 내용분석 39
〈표 III-4〉 일일교육계획안에 나타난 활동유형별 인성교육 내용분석 41
〈표 III-5〉 인성교육 내용분석의 예 43
〈표 IV-1〉 어린이집별 일일교육계획안에 나타난 인성교육 내용분석 44
〈표 IV-2〉 '일일교육계획안'에 나타난 생활주제별 인성교육 내용분석 46
〈표 IV-3〉 '어린이집과 친구'의 활동유형별 인성교육 내용분석 54
〈표 IV-4〉 '나와 가족'의 활동유형별 인성교육 내용분석 55
〈표 IV-5〉 '우리 동네'의 활동영역별 인성교육 내용분석 57
〈표 IV-6〉 '동식물과 자연'의 활동유형별 인성교육 내용분석 58
〈표 IV-7〉 '건강과 안전'의 활동유형별 인성교육 내용분석 60
〈표 IV-8〉 '생활과 도구'의 활동유형별 인성교육 내용분석 61
〈표 IV-9〉 '교통기관'의 활동유형별 인성교육 내용 63
〈표 IV-10〉 '우리나라'의 활동유형별 인성교육 내용분석 64
〈표 IV-11〉 '세계 여러 나라'의 활동유형별 인성교육 내용분석 66
〈표 IV-12〉 '환경과 생활'의 활동유형별 인성교육 내용분석 67
〈표 IV-13〉 '봄·여름·가을·겨울'의 활동유형별 인성교육 내용분석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