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7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문제 15
3. 용어의 정의 15
4. 연구의 제한점 17
II. 이론적 배경 18
1. 보육교사의 조직커뮤니케이션 만족 18
1) 조직커뮤니케이션의 정의 18
2) 조직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20
3) 조직커뮤니케이션 만족(CS: communication satisfaction) 22
2. 보육교사의 자기개발 욕구 25
1) 자기개발 욕구의 정의 25
2) 자기개발의 영역 27
3. 보육교사의 직무수행 능력 29
1) 직무수행 능력의 정의 29
2) 교사의 직무수행 능력 요소와 내용 31
4. 선행연구 고찰 34
1) 조직커뮤니케이션 만족과 자기개발 욕구와의 관계 34
2) 조직커뮤니케이션 만족과 직무수행 능력과의 관계 35
3) 조직커뮤니케이션 만족과 자기개발 욕구와 직무수행능력의 관계 36
III. 연구방법 39
1. 연구대상 39
2. 연구 도구 40
3. 연구 절차 42
4. 자료처리 43
IV. 연구결과 44
V. 논의 및 결론 51
참고문헌 57
ABSTRACT 65
부록 68
부록1. 커뮤니케이션 만족에 관한 설문지 72
부록2. 자기개발 욕구에 관한 설문지 74
부록3. 직무수행 능력에 관한 설문지 76
〈표II-1〉 커뮤니케이션 만족에 대한 분류 24
〈표II-2〉 교사의 직무수행능력 요소와 내용 32
〈표III-1〉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배경 39
〈표III-2〉 조직커뮤니케이션 도구의 요인별 문항 구성과 신뢰도 40
〈표III-3〉 자기개발 욕구 도구의 요인별 문항 구성과 신뢰도 41
〈표III-4〉 직무수행 능력 도구의 요인별 문항 구성과 신뢰도 42
〈표IV-1〉 조직커뮤니케이션 만족이 자기개발 욕구에 미치는 영향력 44
〈표IV-2〉 조직커뮤니케이션 만족이 직무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력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