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초록 6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8
2. 연구의 문제 10
3. 용어의 정의 11
가. 직업카드 11
나. 발달장애 11
다. 지적장애 12
라. 자폐성장애 12
마. 진로성숙 13
4. 연구의 제한점 13
II. 이론적 배경 15
1. 장애학생의 진로교육 15
가. 진로교육의 개념 15
나. 진로교육의 목표 17
다. 발달장애학생의 진로교육의 의의 17
라. 발달장애학생의 진로교육 목표 18
2. 장애학생의 진로성숙 19
가. 진로성숙의 개념 19
나. 발달장애학생의 진로성숙 특성 20
3. 직업카드를 활용한 진로지도 프로그램 21
가. 직업카드의 의의와 구성 21
나. 직업카드 분류 22
다. 직업카드 분류 활동 과정 25
라. 발달장애학생의 직업카드 분류 활동 목표 26
마. 선행연구 고찰 27
III. 연구방법 29
1. 연구대상 29
가. 대상 학생 개별 특성 29
2. 연구도구 33
가. 진로성숙도 검사척도 33
나. 검사의 하위 영역 35
다. 진로지도 프로그램 구성 36
3. 연구 절차 39
가. 진로지도 프로그램의 수정 39
나. 사전검사 실시(2016.9.6.) 40
다. 진로지도 프로그램 실시(2016.10.4.~11.1.) 40
라. 사후검사 실시 40
4. 자료처리 41
가. 양적분석 41
나. 질적분석 41
IV. 연구 결과 43
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3
2. 진로지도 프로그램 후 진로성숙도에 대한 양적분석 43
가. 개인별 진로성숙도 사전-사후 평균 분석 43
나. 실험집단 진로성숙도 사전-사후 검사의 평균 47
3. 진로지도 프로그램 후 진로성숙도에 대한 질적분석 48
가. 활동 영상 자료 및 소감문 분석 49
나. 담임교사 인터뷰 내용 분석 52
V. 논의와 제언 55
참고문헌 59
Abstract 62
부록 1. 직업카드를 활용한 진로지도 프로그램 지침서 64
부록 2. 직업카드를 활용한 진로지도 프로그램 워크북 78
〈표-1〉 학생A 개별 특성 29
〈표-2〉 학생 B 개별 특성 31
〈표-3〉 학생 C 개별 특성 32
〈표-4〉 진로성숙도 검사의 신뢰도 35
〈표-5〉 진로성숙도 검사의 하위영역 36
〈표-6〉 직업카드를 활용한 진로지도 프로그램 구성 내용 38
〈표-7〉 진로지도 프로그램 수정 39
〈표-8〉 실험설계 40
〈표-9〉 질적분석 계획 41
〈표-10〉 진로성숙도 태도면 사전-사후 평균 44
〈표-11〉 진로성숙도 능력면 사전-사후 평균 45
〈표-12〉 진로성숙도 행동면 사전-사후 평균 46
〈표-13〉 실험집단 진로성숙도 사전-사후 검사 평균 47
〈표-14〉 프로그램 참여 태도 분석 49
〈표-15〉 직업에 대한 관심 분석 50
〈표-16〉 자기이해 분석 51
〈표-17〉 담임교사 인터뷰 분석 53
[그림 1] 직업카드 분류 활동의 6단계 과정 25
[그림 2] 진로성숙도 태도면 사전-사후 비교 44
[그림 3] 진로성숙도 능력면 사전-사후 비교 45
[그림 4] 진로성숙도 행동면 사전-사후 비교 46
[그림 5] 진로성숙도 사전-사후 비교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