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목적과 연구문제 15
3. 용어의 정의 15
1) 청각장애(농)인 16
2) 비장애(청)인 16
3) 청각장애인을 위한 KEAD 구직역량강화 프로그램 16
4) 프로그램의 효과 16
II. 문헌고찰 17
1. 청각장애인의 특성 17
1) 의사소통(언어적) 특성 19
2) 사회·정서·심리적 특성 22
3) 문화적 특성 23
4) 직업적 특성 25
2. 구직역량의 이론적 배경 27
1) 구직역량의 개념 27
2) 구직역량의 중요성 28
3. 구직역량 프로그램에 대한 선행연구 고찰 29
1) 장애인 대상 구직역량 관련 프로그램 분석 29
2) 장애인대상 프로그램 선행연구 분석 33
3) 선행연구의 제한점 35
4. 청각장애인의 구직역량강화에 미치는 영향 36
1) 상호작용 관점의 프로그램과 대인관계 37
2) 심리·사회적 관점의 프로그램과 자아존중감 38
3) 사회학습이론 관점의 프로그램과 진로계획능력 40
5. 청각장애인을 위한 KEAD 구직역량강화 프로그램 42
1) 프로그램의 목적 42
2) 프로그램 구성 및 내용 42
3) 프로그램의 운영방법 및 형태 45
III. 연구방법 47
1. 합의적 질적 연구 47
2. 연구 참여자와 연구절차 49
1) 연구 참여자의 일반적 특성 49
2) 연구절차 52
3. 윤리적 고려 54
4. 연구도구 54
1) 연구팀 54
2) 반구조화 된 인터뷰 질문지 56
5. 수집방법 57
1) 심층인터뷰 57
6. 분석방법 58
1) 자료준비 58
2) 영역 코딩 및 감수 59
3) 중심개념 코딩 및 감수 59
4) 교차분석 및 감수 59
IV. 연구결과 61
1. 프로그램에서 좋았던 점 61
1) '의사소통' 모듈 처음 시작으로 관심 집중 62
2) 청각장애인의 특성이 반영된 '활동자료' 63
3) 청각장애인을 이해하는 역랑이 갖추어진 진행자 63
2. 프로그램을 통해 변화된 점 64
1) 대인관계 65
2) 자아존중감 67
3) 진로계획 능력 69
3. 프로그램에서 보완·개선되어야 할 점 71
1) 충분한 교육시간 확보 72
2) 정기적 교육과정 필요 73
3) 청각장애인 이해 및 인식개선교육 필요 73
4) 그룹 특성별 별도 교육 필요 73
5) 청각장애인들에게 필요한 전문교육 74
6) 보조진행자 필요 75
V. 논의와 제언 76
1. 연구결과 요약과 논의 76
2. 연구의 한계 및 제언 82
참고문헌 85
부록 92
【부록 1】 동의서 92
【부록 2】 면접 질문지 93
【부록 3】 현장일지 양식 94
【부록 4】 청각장애인을 위한 KEAD 구직역량강화프로그램 활동(안) 95
Abstract 107
〈표 II-1〉 청각장애의 장애등급과 정도 18
〈표 II-2〉 장애인 대상 구직역량 관련 프로그램 32
〈표 II-3〉 장애인 대상 관련 프로그램 선행연구 분석 34
〈표 II-4〉 청각장애인 구직역량강화 프로그램 내용 44
〈표 II-5〉 청각장애인 구직역량강화 프로그램 진행 일정 46
〈표 III-1〉 연구 참여자 일반적 특성 51
〈표 III-2〉 연구팀 정보 56
〈표 III-3〉 면접 질문지 개발과정 57
〈표 III-4〉 사례 수에 따른 유형 60
〈표 IV-1〉 프로그램에서 좋았던 점 62
〈표 IV-2〉 프로그램을 통해 변화된 점 65
〈표 IV-3〉 프로그램에서 아쉬웠던 점 및 개선점 72
[그림 II-1] 하위역량군의 구직단계별 중요도 및 영향 범위 29
[그림 II-2] KEAD 구직역량강화프로그램 진행단계 31
[그림 III-1] 연구절차 52
[그림 III-2] 청각장애인 구직역량강화 프로그램 효과를 파악하기 위한 세부 연구 절차 53
[그림 III-3] 심층인터뷰 자료 분석 과정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