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3
1. 연구 배경 13
2. 연구 목적 18
제2절 연구 방법 및 구성 22
1. 연구 방법 22
2. 연구 구성 22
제2장 선행연구 고찰 24
제1절 윤리적 소비 24
1. 윤리적 소비의 정의 24
2. 윤리적 소비의 유형과 특성 27
3. 공정여행의 동향 29
4. 공정여행의 주요 사례 30
제2절 공공부문 33
1. 공공부문의 정의 33
2. 폐광지역 진흥정책 34
제3절 태도 42
1. 태도의 정의 42
2. 태도의 구성요인과 기능 43
제4절 구매의도 48
1. 구매의도의 정의 48
2. 구매의도의 구성요소 49
제3장 조사설계와 분석 51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 51
1. 연구모형 51
2. 가설 52
제2절 표본설계 및 분석방법 53
1. 표본설계 53
2. 변수측정 53
3. 설문지 구성 54
제3절 연구결과 및 분석 56
1. 조사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6
2.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57
제4절 가설의 검증 63
1. 윤리적 소비가 공공부문 제품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63
2. 공공부문 제품에 대한 태도가 공공부문 제품에 대한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67
3. 공공부문 제품에 대한 구매의도가 공공부문 제품에 대한 추가지불의사에 미치는 영향 68
4. 윤리적 소비가 공공부문 제품에 대한 추가지불의사에 미치는 영향 69
제4장 결론 71
제1절 연구결과 요약 71
제2절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 74
1. 연구의 시사점 74
2. 연구의 한계 76
참고문헌 78
Abstract 85
부록 91
〈표 2-1〉 사회적 책임 범위에 따른 윤리적 소비 영역 28
〈표 2-2〉 석탄산업합리화정책 전후 석탄산업 현황 35
〈표 2-3〉 폐광대체법인 현황 36
〈표 2-4〉 폐광지역 관광자원화 1단계 사업 추진 경과 37
〈표 2-5〉 폐광지역 관광자원화 2단계 사업 추진 경과 38
〈표 2-6〉 폐광지역 개발사업의 주요 재원 39
〈표 2-7〉 폐광지역 공공재원 투자실적 40
〈표 2-8〉 태도의 기능 46
〈표 2-9〉 구매의도의 구성요소 50
〈표 3-1〉 표본설계 53
〈표 3-2〉 설문지 구성 54
〈표 3-3〉 윤리적 소비에 대한 측정항목 55
〈표 3-4〉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6
〈표 3-5〉 윤리적 소비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58
〈표 3-6〉 공공부문 제품에 대한 태도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60
〈표 3-7〉 공공부문 제품에 대한 구매의도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62
〈표 3-8〉 가설별 분석 방법 63
〈표 3-9〉 윤리적 소비가 공공부문 제품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64
〈표 3-10〉 윤리적 소비가 공공부문 제품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66
〈표 3-11〉 공공부문 제품에 대한 태도가 공공부문 제품에 대한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67
〈표 3-12〉 공공부문 제품에 대한 구매의도가 공공부문 제품에 대한 추가지불의사에 미치는 영향 68
〈표 3-13〉 윤리적 소비(하위 항목)가 공공부문 제품에 대한 추가지불의사에 미치는 영향 69
〈표 3-14〉 가설 검증 결과 70
〈그림 1-1〉 최근 19년간 농촌지역 인구 증감 추이 14
〈그림 1-2〉 소비자의 옥시 레킷벤키저 제품 불매운동 17
〈그림 1-3〉 네슬레의 CSV 모형 20
〈그림 1-4〉 연구 수행도 23
〈그림 2-1〉 태도의 구성요소 44
〈그림 3-1〉 연구모형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