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Abstract
목차
I. 서론 13
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3
1.2. 이론적 배경 16
1.2.1. 네일의 정의 16
1.2.2. 매니큐어/패디큐어의 정의 18
1.2.3. 네일케어의 종류 및 방법 18
1.2.4. 중년여성 24
1.2.5. 중년여성의 뷰티심리 26
1.2.6. 서비스 개념 28
1.2.7. 서비스 특징 29
II. 연구방법 32
2.1. 연구대상 및 설계 32
2.2. 실험방법 35
2.2.1. 설문 조사 35
2.2.2. 측정 방법 37
2.2.3. 직접 서비스(시술) 방법 38
2.2.4. 통계 분석 방법 42
III. 실험 결과 및 고찰 49
3.1. 연구대상자들의 일반적 특성 49
3.2. 네일케어 서비스(시술)의 품질향상을 위한 네일살롱환경의 방향성 56
3.3. 네일케어 직접 서비스(시술) 이후 주관적 만족도 64
IV. 결론 및 제언 68
참고문헌 72
부록 76
표 1-1. 네일 서비스(시술)의 종류 19
표 1-2. 동양인의 피부색 분류 24
표 2-1. 사전 설문조사 구성 문항 36
표 2-2. 설문항목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43
표 2-3. 측정도구의 신뢰도 분석 결과 44
표 2-4. 결혼 여부에 따른 차이분석 45
표 2-5. 연령에 따른 차이분석 46
표 2-6. 다중회귀분석 결과 47
표 3-1. 응답표본의 인구통계적 특성 49
표 3-2. 네일케어 인식에 관한 일반적 특성 51
표 3-3. 네일케어 서비스(시술)의 품질향상을 위한 네일살롱환경의 방향성(유형성) 56
표 3-4. 네일케어 서비스(시술)의 품질향상을 위한 네일살롱환경의 방향성(신뢰성) 57
표 3-5. 네일케어 서비스(시술)의 품질향상을 위한 네일살롱환경의 방향성(반응성) 59
표 3-6. 네일케어 서비스(시술)의 품질향상을 위한 네일살롱환경의 방향성 60
표 3-7. 네일케어 서비스(시술)의 품질향상을 위한 네일살롱환경의 판매촉진 방향성 62
표 3-8. 네일케어 서비스(시술) 만족도 64
표 3-9. 추후 동일 형태 네일케어 서비스(시술) 받을 의향 65
표 3-10. 네일케어 서비스(시술)를 받은 후 만족 측면 66
표 3-11. 동일 형태 네일케어 서비스(시술) 타인에게 추천 의향 67
그림 1-1. 손톱의 구조 16
그림 1-2. 네일의 모양 형태 21
그림 1-3. 연령별 '자기주도 지출' 규모(1) 27
그림 1-4. 연령별 '자기주도 지출' 규모(2) 27
그림 2-1. 연구 모형 설계도 34
그림 2-2. 네일케어 직접 서비스(시술) 전/후 37
그림 2-3. 네일케어 직접 서비스(시술) 38
그림 2-4. 네일케어 선호도에 따른 직접 서비스(시술) 연구 순서(1) 40
그림 2-5. 네일케어 선호도에 따른 직접 서비스(시술) 연구 순서(2) 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