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8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0
2. 연구 문제 12
3. 연구의 계획도 13
II. 이론적 배경 14
1. 지역아동센터의 개념 14
2. 행복감 16
3. 집단미술치료 20
4. 집단미술치료와 행복감에 관한 선행연구 22
III. 연구방법 27
1. 연구대상 27
2. 측정도구 28
가. 행복감 척도검사 28
나. 동적 집, 나무, 사람 검사(Kinetic House Tree Person Test: K-HTP) 30
3. 연구절차 30
가. 연구 설계 30
4. 집단미술치료 구성 31
가.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31
나. 회기별 집단미술활동 프로그램의 적용 33
5. 자료 분석 35
IV. 연구결과 36
1. 행복감 사전, 사후 결과 36
2. K-HTP 사전·사후 비교분석 37
3. 프로그램 회기별 진행변화 44
V. 결론 및 제언 58
참고문헌 60
국문초록 63
부록 65
〈부록 1〉 연구 참여 동의서 66
〈부록 2〉 미술 작품 및 정보 사용 동의서 67
〈부록 3〉 행복척도검사지 68
〈표-1〉 지역아동센터 아동의 경제적 상황 구분 기준 15
〈표-2〉 주관적 행복감 영역: 전반적인 행복감 18
〈표-3〉 아동의 관계 영역 : 부모·친구와의 긍정적 관계 19
〈표-4〉 집단미술치료에 대한 선행연구 사례 23
〈표-5〉 행복감에 대한 선행연구 사례 24
〈표-6〉 연구대상의 특성 27
〈표-7〉 행복감 척도 하위 요소별 관련 문항 및 신뢰도 29
〈표-8〉 연구실험 절차 31
〈표-9〉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33
〈표-10〉 실험집단, 통제집단의 행복감 사전, 사후 점수 36
〈그림-1〉 광주광역시 지역 아동 삶의 질 종합지수(CWBI〉결과 18
〈그림-2〉 아동의 행복감의 개념구조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