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7
국문초록 9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제2절 연구의 방법 /범위/구조도 13
제3절 선행연구 및 본연구의 차별성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7
제1절 페이퍼토이의 일반적인 개념 18
1. 페이퍼토이의 개념 18
2. 페이퍼토이의 역사 23
3. 페이퍼토이의 디자인 및 표현기법 25
제2절 페이퍼토이 시장과 브랜드 분석 29
1. 브랜드 페이퍼토이 시장과 발생배경 29
2. 페이퍼토이 브랜드 개발사 조사 31
제3절 페이퍼토이 분류 39
1. 사용목적에 따른 분류 39
2. 표현에 따른 분류 40
제3장 페이퍼토이를 활용한 프로모션 및 소비자조사 44
제1절 페이퍼토이를 활용한 브랜드 프로모션 사례조사 45
1. 브랜드 프로모션에 대한 이해 45
2. 페이퍼토이를 활용한 프로모션 사례 49
제2절 소비자 설문조사 및 분석 57
1. 조사방법 57
2. 설문조사 58
3. 분석결과 66
제4장 문제점 및 개선방향 67
제1절 문제점 68
제2절 개선방향 70
제3절 연구 한계점 71
제5장 결론 72
설문지 75
참고문헌 81
국내학위논문 82
해외참고도서 83
웹사이트 84
신문기사 84
〈표1〉 페이퍼토이와 브랜드 프로모션에 관한 선행연구 15
〈표 1-2〉 페이퍼토이 시장변화 추이 30
〈표 1-3〉 아티스트 콜라보레이션 페이퍼토이 40
〈표 1-4〉 기능성 페이퍼토이 분류 41
〈표 1-5〉 프로모션 페이퍼토이의 분류 42
〈표 1-6〉 체험용, 교육용 페이퍼토이 43
〈표 2-1〉 설문조사 사항 57
〈표 2-2〉 조사대상의 통계적 분류를 위한 분포 58
〈표 2-3〉 페이퍼토이를 인지하는지에 대한 질문 59
〈표 2-4〉 인지가 있는 페이퍼토이 업체를 선택하시오(중복가능) 59
〈표 2-5〉 온오프라인을 통해 인지하고 있는 페이퍼토이 선택(중복가능) 60
〈표 2-6〉 위 이미지 중 효과적으로 표현되었다고 생각되는 페이퍼토이 선택(중복가능) 63
〈표 2-7〉 7번 항목에서 답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 64
〈표 2-8〉 페이퍼토이를 활용한 프로모션(이벤트)에 대해 어떻게 생각 64
〈표 2-9〉 브랜드이미지 홍보를 위한 페이퍼토이 프로모션의 적절한 방법 65
[그림1] 종이인형/페이퍼토이/페이퍼 크래프트 비교. 19
[그림2] 판매용 페이퍼토이의 기본 구성 20
[그림3] 페이퍼토이, 페이퍼 크래프트, 종이인형의 개념도 21
[그림4] 페이퍼토이의 형태와 만드는 시간관계 22
[그림5] 1920년대와 1950년대에 존재했던 페이퍼토이 제품들 (집 만들기) 23
[그림6] 모모트의 그래픽스타일과 아이덴티티 25
[그림7] 페코토이의 그래픽스타일과 아이덴티티_아티스트 콜라보레이션 26
[그림8] DNA DesignStudio의 페이퍼토이 그래픽 스타일링 27
[그림9] 액션 크래프트 제품과 페이퍼토이 28
[그림10] 페이퍼토이 회사별 포지셔닝 38
[그림11] 프로모션용 페이퍼토이의 개념도 46
[그림12] 모모트와 MCM 프로모션 페이퍼토이 이미지 49
[그림13] 모모트와 빅뱅 프로모션 페이퍼토이 이미지 50
[그림14] 4BD와 카카오프렌즈 페이퍼토이 이미지 51
[그림15] DNA디자인스튜디오와 두다다쿵 53
[그림16] 페코토이와 한국제지 55
[그림17] 페이퍼토이 프로모션 예시 12개업체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