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물 교환의 시작이고 모임의 장소가 되어 5일마다 촌락과 마을을 중심으로 보통 장이 열리는 곳을 재래시장 또는 전통시장이라 한다. 전통은 계승되어야 하고 이어져야 하지만 오늘날의 전통시장은 그 의미가 퇴색되어 자립도를 위한 정책 마련이 시급해졌고 소비자들의 대형마트나 편의점의 사용빈도가 높아지는 가운데 현대사회에서 전통시장은 자리를 잃어가고 있다.
소통과 모임의 중심지가 되었던 전통시장은 생산자나 소비자나 정해진 규칙이나 규율 없이도 거래가 성사되었고 의식주생활에 깊이 관여를 하고 있었다. 또한 지역마다의 특산물로 인해 특색 있는 희소성을 보여주며 전통시장의 맥을 이어오려 애쓰는 가운데 정부에서는 전통시장과 대형마트 그리고 소비자와 생산자의 올바른 공생관계를 형성하기 위한 방안으로 '전통시장가는 날', '문화를 통한 전통시장 활성화시범사업', '전통시장 대학협력사업'등 여러 가지 전통시장과의 문화 접목 사업들을 모색하여 시행하였고, 온누리 상품권 사용 확대와 대형마트의 SSM 강제 휴·무제를 시행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제한적인 사업 시행에도 불구하고 전통시장으로 소비자의 발길이 닿지 않은 이유는 불편한 주차시설 및 위생 청결도의 미흡함과 상인들의 불친절, 규격화 되어 있지 않는 상품들의 이유를 들 수 있다. 정부의 막대한 예산 및 정책적 노력에도 불구하고 전통시장의 활성화가 더딘 성장속도를 내는 것은 현장의 현실성 인식이 부족하고 상인들의 적극적인 참여도가 결여되는 점을 들 수 있다.
전통시장은 환경을 개선하고 고객의 편의시설 제공 및 현대화를 구축하여야 하고, 창의적 아이디어를 접목한 문화·예술 디자인을 접목한 시장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개발하여 매출 증대 및 전통시장 활성화를 촉진시켜야 한다.
본 연구는 100년 역사를 지닌 순천의 중심 전통시장인, 순천웃장을 중심으로 상설 또는 5일 마다에 열리는 시장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순천웃장 만이 가지고 있는 특징을 분석하여 이미지화 형상을 하고 콘셉트를 설정하였다. 설문조사를 통해 시장의 특 장점 및 개선 지향 점을 비교 분석하여 브랜드 아덴티티를 개발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는 순천웃장이 순천시의 중심 시장으로서 소비자가 물건만 담아 돌아오는 곳이 아니라 직·간접적으로 순천을 알리고 정겨운 마음까지 담아 돌아 올 수 있는 곳이 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브랜드에 독창성과 통일감을 잘 반영된 아이덴티티 시스템을 구축하여 순천의 대표 전통시장으로서 자리매김 하여 지역 발전에도 긍정적 역할을 할 수 있게 변화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