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7
2. 연구 목적 및 문제 9
3. 용어의 정의 10
II. 이론적 배경 11
1. 생활스포츠지도사 11
가. 생활스포츠지도사의 개념 11
나. 생활스포츠지도사의 필요성 12
다. 자격제도의 개편내용 12
라. 생활스포츠지도사 현장실습의 도입 배경 및 내용 16
2. 현장실습 21
가. 현장실습의 개념 21
나. 현장실습 교육 프로그램의 운영체계 22
다. 체육지도자 교육의 현장실습에 관한 선행연구 24
3. Fairclough의 비판적 담론분석 30
가. 비판적 담론분석 개념 30
나. Fairclough의 변증법적 접근 31
다. Fairclough의 비판적 담론분석 32
라. 비판적 담론분석 적용: 2급 생활스포츠지도사 현장실습 33
마. 요약 34
III. 연구방법론 37
1. 연구디자인 37
2. 연구참여자 39
3. 자료수집 40
가. 심층면담 40
나. 문헌분석 41
4. 자료분석 42
5. 연구의 신뢰성과 타당성 42
IV. 연구결과 44
1. 사회적 사건: 생산과정 44
2. 사회구조: 해석과정 45
가. 현장실습기관의 선정 46
나. 현장실습 가이드라인 부재 49
다. 지도자 자질 51
라. 양성과정 52
마. 형식적인 실습과 짧은 실습기간 54
바. 형식적인 평가 55
3. 사회적 실천: 제도적 58
가. 온라인을 통한 실습기관 선정 58
나. 국민체육진흥공단의 가이드라인 제시 59
다. 양성과정 절차의 개정 60
라. 연수 후 평가 실시 61
V. 논의 64
1. 사회적 사건: 현장실습의 운영현황 분석 64
2. 사회구조: 현장실습의 실효성과 운영상 문제점 파악 65
3. 사회적 실천: 현장실습 전문성 신장을 위한 개선방안 제시 67
VI. 결론 및 제언 70
참고문헌 72
부록 78
Abstract 79
초록 81
〈표 II-1〉 연수시간 15
〈표 II-2〉 연수과정의 이수 20
〈표 II-3〉 현장실습 관련 용어의 사용(혼용) 22
〈표 II-4〉 사회적 실천관행의 요소 31
〈표 III-1〉 연구참여자 정보 40
〈표 IV-1〉 일반 자격별 연수시간 총괄표 55
〈표 IV-2〉 현장실습보고서 형식 57
[그림 II-1] 국민체육진흥법시행령 개정 전 자격체계 13
[그림 II-2] 국민체육진흥법시행령 개정 후 자격체계 13
[그림 II-3] 생활스포츠지도사 자격 양성과정 14
[그림 II-4] 현장실습 교육 프로그램 운영시스템 23
[그림 II-5] 현장실습 교육 프로그램의 일반적인 운영절차 24
[그림 II-6] Faircloguh 담론분석의 세 영역 32
[그림 IV-1] 연수 운영상 가장 큰 문제점- 현장실습 매칭 47
[그림 IV-2] 16개 연수기관 각 항목별 만족도 조사 49
[그림 IV-3] 연수 학습 분위기 조성에 적절한 관리기법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