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사례연구의 목적은 Fairclough(1995)의 비판적 담론분석에 근거하여 개정된 2급 생활스포츠지도사 현장실습의 운영현황을 분석하고 운영상의 문제점을 파악하였다. 이를 근거로 향후 2급 생활스포츠지도사 현장실습이 연수생들의 전문성 신장에 도움이 되는 실효성 있는 프로그램으로 거듭나기 위한 체계적인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유목적표집법을 사용하여 3개의 기관에 있는 12명의 연수원 관계자를 연구참여자로 선정하였다. 자료수집은 심층면담과 문헌분석을 통해 이루어졌으며, 자료분석은 사례연구의 다섯 가지 자료분석 방법 중 설명 분석기법을 사용하였다. 연구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삼각검증법, 동료 연구자 검증, 연구참여자 확인 등의 검증과정을 거쳤다. 연구결과는 Fairclough(1995)의 비판적 담론분석 틀에 따라 사회적 사건(생산과정), 사회구조(해석과정), 사회적 실천(제도적)으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연구결과 현장실습 운영 자체의 목적은 좋으나, 표준화된 지침의 부재로 인해 각 연수기관에서 진행되는 교육과정이 일관되지 않아 형식적인 절차에 그치고 있다는 것이 문제점으로 부각되었다. 이러한 문제로 인해 현장실습 운영상의 문제점에 있어 두 가지 요인이 도출되었다. 첫째, 최상위 기관인 국민체육진흥공단의 비효율적인 하향식 운영체계로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현장실습기관의 선정, 현장실습 가이드라인 부재, 양성과정 등에서 문제점이 나타났다. 둘째, 형식적인 현장실습이 가장 큰 문제점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지도자 자질, 형식적인 실습과 짧은 실습기간, 형식적인 평가 등에서 나타났다. 이를 위한 개선방안으로 온라인을 통한 실습기관 선정, 국민체육진흥공단의 가이드라인 제시, 양성과정 절차의 개정, 연수 후 평가 실시 등이 도출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2급 생활스포츠지도사 현장실습의 체계적인 운영과 개선방안을 위한 후속연구가 필요함을 제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