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6
2. 연구문제 9
II. 이론적 배경 10
1. 보드게임 10
가. 놀이연구역사와 보드게임 10
나. 보드게임의 정의 11
다. 보드게임의 교육적 기능과 효과 12
라. 보드게임과 부모교육 16
2. 부모교육 16
3. 보드게임을 활용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18
가. 보드게임을 활용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목표 18
나. 보드게임을 활용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교육내용 19
III. 연구방법 22
1. 내러티브 탐구 22
가. 내러티브 탐구의 개념 22
나. 내러티브 탐구의 과정 23
2. 연구절차 24
가. 연구 참여자 24
나. 자료수집 26
다. 자료 분석 및 해석 27
3. 연구자 28
IV. 결과: 보드게임을 활용한 부모교육에 참여한 세 사람의 경험 이야기 30
1. 참여자 A의 이야기 30
가. 보드게임 활용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신청 및 기대 경험이야기: 추억 회상하기 30
나. 보드게임 활용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참여 과정 경험 이야기: 자기이해와 자신감 찾기 31
다. 보드게임 활용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참여 이후 경험 이야기: 변화의 용기 35
2. 참여자 B의 이야기 36
가. 보드게임 활용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신청 및 기대 경험이야기: 부모 자녀 관계증진하기 36
나. 보드게임 활용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참여 과정 경험 이야기: 타인이해와 소통 37
다. 보드게임 활용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참여 이후 경험 이야기: 관점과 관계변화 39
3. 참여자 C의 이야기 42
가. 보드게임 활용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신청 및 기대경험 이야기: 소중 한 추억 재생하기 42
나. 보드게임 활용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참여 과정 경험 이야기: 관점변화 속에 강점약점 찾기 43
다. 보드게임 활용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참여 이후 경험 이야기: 타인이해와 행동변화 45
V. 논의: 보드게임을 활용한 부모교육에 참여한 세 사람의 경험분석 47
VI. 결론 및 제언 53
참고문헌 57
부록 62
Abstract 64
초록 66
〈표 II-1〉 보드게임을 활용한 교육 분야 14
〈표 II-2〉 프로그램 속 체험 보드게임 목록과 내용 19
〈표 II-3〉 보드게임을 활용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20
〈표 III-1〉 연구 참여자의 특성 25
〈표 III-2〉 주요 인터뷰 질문지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