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보드게임을 활용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부모들이 어떠한 경험을 하는지를 심층적으로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 참여자들은 유아와 초등학생을 둔 전업주부 세 명으로 선정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내러티브 탐구 방법을 활용하였으며, 내러티브 탐구는 연구 참여자들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그들의 경험을 깊이 있게 이해하는데 효과적인 연구방법이다.
내러티브 분석결과, 세 명의 연구 참여자들의 보드게임을 활용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참여에서 서로 다른 또는 유사한 경험들을 포괄하는 주제어를 찾아냈으며, 이를 중심으로 연구 텍스트를 생성하였다.
본 연구에서 프로그램 참여 계기에서 추억 회상하기, 부모자녀 관계증진, 프로그램 참여 과정에서 자기이해, 자기개방, 자기효능감, 프로그램 참여 이후에서 자기변화, 관계변화 등이 그들의 경험에서 중요하게 드러난 주제였다.
논의에서는 연구결과에 대한 함의, 보드게임 활용적 측면과 부모교육 측면에서의 시사점,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이 언급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