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8
2. 연구문제 12
II. 이론적 배경 13
1. 다문화의 개념과 실태 13
가. 문화와 다문화 13
나. 우리나라의 다문화 실태 15
2. 대학생의 스트레스와 외국인에 대한 부정적 인식 25
가. 대학생의 학업 및 취업 스트레스 25
나. 대학생의 스트레스로 인한 정서문제와 외국인에 대한 부정적 인식과의 관계 27
3. 대학생의 학업 및 취업 스트레스와 외국인에 대한 부정적 인식과의 관계에서 불안의 매개효과에 대한 선행연구 29
III. 연구방법 33
1. 연구모형 33
2. 연구대상 33
3. 연구도구 34
가. 대학생 학업 및 취업 스트레스 측정도구 34
나. 불안의 측정도구 35
다. 외국인에 대한 부정적 인식 측정도구 35
4. 연구 분석 36
IV. 연구결과 37
1. 기술적 분석 및 상관분석 37
2. 연구모형의 적합도 분석 39
3. 잠재변수 간 경로분석 39
4. 잠재변수 간 효과분해 41
5. 잠재변수 간 중다매개 효과분해 42
V. 논의 및 제언 43
1. 대학생의 학업 스트레스가 외국인에 대한 부정적 인식에 미치는 영향 43
2. 대학생의 취업 스트레스가 외국인에 대한 부정적 인식에 미치는 영향 44
3. 대학생의 학업 및 취업 스트레스와 외국인에 대한 부정적 인식과의 관계에서 불안의 매개효과 45
4.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연구에 대한 제언 46
5. 결론 47
참고문헌 49
부록 53
〈부록 1〉 대학생의 학업 및 취업 스트레스 척도 54
〈부록 2〉 불안 척도 55
〈부록 3〉 외국인에 대한 부정적 인식 척도 56
Abstract 58
초록 60
〈표 II-1〉 체류외국인 장·단기 체류기간별 현황 16
〈표 III-1〉 연구대상자의 성별, 학년 34
〈표 III-2〉 대학생 학업 및 취업 스트레스 척도의 신뢰도 35
〈표 III-3〉 불안수준 척도의 신뢰도 35
〈표 III-4〉 외국인에 대한 부정적 인식 척도의 신뢰도 36
〈표 IV-1〉 측정변수들의 기술통계 및 상관관계 분석 38
〈표 IV-2〉 연구모형과 경합모형의 적합도 비교 39
〈표 IV-3〉 잠재변수 간 경로계수 40
〈표 IV-4〉 잠재변수 간 효과분해 41
〈표 IV-5〉 잠재변수 간 중다매개 효과분해 42
[그림 II-1] 체류외국인 증감추이 17
[그림 II-2] 등록외국인 증감추이 18
[그림 II-3] 단기체류외국인 연도별 증감 추이 19
[그림 II-4] 다문화 인구동태 통계 21
[그림 II-5] 2016년 다누리 콜센터 연간 상담내용 현황 22
[그림 II-6] 대학(원)생의 1년 뒤 예상 진로 26
[그림 III-1] 연구모형 33
[그림 IV-1] 연구모형 경로계수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