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 배경 11
2. 연구 목적 13
3. 연구 질문 13
4. 연구 목표 14
5. 용어정의 14
1) 삼자정책 14
2) 삼정정책(三定政策) 15
3) 양회(兩會) 15
4) 삼자교회의 신학교(三自敎會의 神學校) 16
5) 중국 가정교회 신학교(中國地下神學校) 16
6. 연구 제한 범위 17
7. 연구 절차 17
II. 중국교회의 역사 이해 19
1. 중국교회의 역사 19
2. 중국교회의 신학 23
3. 중국의 삼자교회와 신학 25
4. 중국의 가정교회와 신학 28
5. 중국교회의 부흥과 성장 30
6. 중국 교회의 역사적 교훈 32
III. 중국 삼자 신학교와 가정교회 신학교 실태 현황 33
1. 중국의 삼자 신학교 33
1) 전국단위의 신학교 34
2) 지구단위 신학교 35
3) 성단위 신학교 36
4) 전국 중국 삼자 신학교 운영방침 36
5) 신학생의 현황 41
6) 중국 삼자 신학교의 당면한 문제 42
2. 중국 가정교회 신학교 44
1) 가정교회 신학교의 형성 배경 44
2) 가정교회의 조직과 운영 49
3) 現 중국 가정교회 신학교 교육 형태들 51
4) 중국 가정교회가 직면한 상황과 필요 53
IV. 중국신학교 양자 대립의 문제점 56
1. 삼자교회 신학과 문제점 56
1) 신론 56
2) 인간론 57
3) 구원론 58
4) 기독론 58
5) 교회론 59
6) 종말론 59
7) 삼자회에 속한 교회들의 분열 60
8) 삼자회의 계승자의 자질부족 61
2. 가정교회 신학과 문제점 61
1) 삼위일체론 62
2) 인간론 63
3) 구원론 63
4) 기독론 64
5) 교회론 64
6) 종말론 65
3. 삼자신학과 가정교회 신학사상의 대립 65
1) 신론 66
2) 기독론 67
3) 인간론 68
4) 가정교회의 반론 70
V. 중국신학교육의 현황과 선교사들의 신학교육 사례 72
1. TTE(신학 연장교육)를 사용하는 박○○ 선교사의 훈련 실제 73
1) 시작하게 된 동기 74
2) 교육방법 75
2) TEE 신학 훈련의 결과 76
3) 신학 교육의 계획 76
2. 김○○○ 선교사의 지도자 양육 방법 77
1) 신학교 사역의 분류 77
2) 학교 운영 79
3) 학생 79
4) 교과과정 79
5) 졸업 후 사역 실태 81
6) 효율적인 신학교 사역을 위한 제안들 81
VI. 중국선교 바람직한 사역 방향과 전략 84
1. 중국신학 교육의 전망 84
1) 신학교육의 발전 방향 85
2) 신학기관별 협의체 및 연맹체조직의 필요성 87
2. 중국교회의 필요 87
1) 전문적인 치유 목회 훈련 87
2) 문서 선교의 활성화 88
3) 어린이 전문 목회 사역자 훈련 89
4) 신학 목회 훈련 89
5) 중국 이단문제 대처 89
4. 중국선교이해와 바람직한 사역 방향 90
1) 중국선교 올바른 인식과 방안 모색 90
2) 중국사역의 바람직한 선교 전략 92
VII. 결론 및 제언 95
1. 연구요약 95
2. 연구 결론 96
3. 다음 연구를 위한 제언 99
참고문헌 100
〈표 1〉 TEE 연장프로그램 운영방침 74
〈표 2〉 BK대 〔만다린 반〕 교과 과정 80
〈그림 1〉 남경금릉신학교 캠퍼스와 기숙사 전경 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