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8
I. 서론 11
A. 연구 목적 11
II. 이론적 배경 14
A. 고정관념내용모델 14
B. 위기 시 소비자 감정에 대한 논의 16
C.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소비자 인식 20
D. 궁극적 귀인 착오 이론 23
III. 연구가설 25
IV. 연구 방법 30
A. 실험물 개발 및 실험 절차 30
B. 측정 변인 33
C. 메시지 조작화 검증 36
V. 연구 결과 42
1. 참가자 특성 42
2. 가설 검증 44
A. 사회공헌, 기업규모, 국적에 따른 감정 효과 44
VI. 결론 및 논의 58
A. 결과의 요약 및 논의 58
B. 연구의 한계 및 제언 62
참고문헌 67
부록 1. 설문지 샘플 77
ABSTRACT 82
〈표 1〉 고정관념내용모델에 기반한 기업 유형에 대한 조작화 30
〈표 2〉 위기 전과 후의 감정 조작화 36
〈표 3〉 기업 유형에 따른 따뜻함과 유능함의 평균과 표준편차 40
〈표 4〉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2
〈표 5〉 주요 변인에 대한 기술통계 44
〈표 6〉 '아쉽다'에 대한 공분산분석 결과 47
〈표 7〉 '억울할 것이다'에 대한 공분산분석 결과 50
〈표 8〉 '쌤통이다'에 대한 공분산분석 결과 54
〈표 9〉 '신경 쓸 가치도 없다'에 대한 공분산분석 결과 57
〈표 10〉 가설 검증 표 57
〈그림 1〉 사회공헌을 많이 한 국내 대기업에 대한 실험물 32
〈그림 2〉 사회공헌을 적게 한 국내 대기업에 대한 실험물 32
〈그림 3〉 8개 기업 유형에 대한 지각된 따듯함과 유능함의 산포도 41
〈그림 4〉 '아쉽다'에 대한 사회공헌, 규모, 국적에 대한 상호작용 효과 48
〈그림 5〉 '억울할 것이다'에 대한 사회공헌, 규모, 국적 상호작용 효과 51
〈그림 6〉 '쌤통이다'에 대한 사회공헌, 규모, 국적 상호작용 효과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