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I. 서론 14
1. 연구의 배경 14
2. 연구의 목적 및 의의 16
II. 문헌고찰 17
1. 희소성 메시지 17
1) 희소성 메시지의 개념 17
2) 희소성 메시지의 이론 18
3) 희소성 메시지에 관한 선행연구 20
2. 독특성 욕구 21
1) 독특성 욕구의 개념 21
2) 소비자 독특성 욕구(Cosumers' Needs For Uniqueness) 21
3) 독특성 욕구에 관한 선행연구 23
3. 가격 민감도 24
1) 가격 민감도의 개념 24
2) 가격 민감도에 관한 선행연구 25
4. 구매의도 26
1) 구매의도의 개념 26
2) 구매의도에 관한 선행연구 26
III. 연구방법 28
1.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설정 28
1) 연구모형 28
2) 연구문제 29
2. 용어 정의 31
3. 측정도구 및 설문지 구성 32
4. 자료수집 33
5. 자료 분석 33
IV. 결과 및 논의 35
1. 표본의 특성 35
1) 표본의 특성 - 인구통계학적 특성 35
2. 요인분석과 신뢰도 검정 36
1) 소비자의 독특성 욕구 요인분석과 신뢰도 검정 37
2) 희소성 메시지에 대한 소비자 태도의 요인분석과 신뢰도 검정 39
3. 소비자의 독특성 욕구와 가격 민감도가 희소성 메시지에 대한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 40
1) 소비자의 독특성 욕구가 희소성 메시지에 대한 소비자 태도 중 제품 호감도에 미치는 영향 40
2) 소비자의 독특성 욕구가 희소성 메시지에 대한 소비자 태도 중 심리적 압박감에 미치는 영향 42
3) 소비자의 가격 민감도가 희소성 메시지에 대한 소비자 태도 중 제품 호감도에 미치는 영향 43
4) 소비자의 가격 민감도가 희소성 메시지에 대한 소비자 태도 중 심리적 압박감에 미치는 영향 44
4. 소비자의 독특성 욕구와 가격 민감도, 희소성 메시지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가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45
1) 소비자의 독특성 욕구가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45
2) 소비자의 가격 민감도가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47
3) 희소성 메시지에 대한 소비자 태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48
5.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독특성 욕구, 가격 민감도, 희소성 메시지에 대한 소비자 태도, 구매의도의 차이 50
1) 연령대에 따른 독특성 욕구의 차이 50
2) 연령대에 따른 가격 민감도의 차이 51
3) 연령대에 따른 희소성 메시지에 대한 소비자 태도의 차이 52
4) 연령대에 따른 소비자 구매의도의 차이 53
V. 결론 및 제언 54
1. 요약 및 결론 54
2. 제한점과 제언 57
참고문헌 60
부록 : 설문지 66
abstract 72
〈표 1〉 설문지의 문항 구성 내용 32
〈표 2〉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6
〈표 3〉 소비자의 독특성 욕구 요인분석과 신뢰도 검정 결과 38
〈표 4〉 희소성 메시지에 대한 소비자 태도의 요인분석과 신뢰도 검정 결과 40
〈표 5〉 소비자 독특성 욕구가 희소성 메시지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 중 제품 호감도에... 41
〈표 6〉 소비자 독특성 욕구가 희소성 메시지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 중 심리적 압박감에... 42
〈표 7〉 가격 민감도가 희소성 메시지에 대한 소비자 태도 중 제품 호감도에 미치는 영향 43
〈표 8〉 가격 민감도가 희소성 메시지에 대한 소비자 태도 중 심리적 압박감에 미치는 영향 45
〈표 9〉 소비자 독특성 욕구가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46
〈표 10〉 가격 민감도가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47
〈표 11〉 희소성 메시지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가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49
〈표 12〉 연령대에 따른 독특성 욕구 요인의 차이 50
〈표 13〉 연령대에 따른 가격 민감도의 차이 51
〈표 14〉 연령대에 따른 희소성 메시지에 대한 소비자 태도의 차이 52
〈표 15〉 연령대에 따른 소비자 구매의도의 차이 53
〈그림 1〉 연구모형 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