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3
1. 연구의 방법 13
2. 연구의 범위 13
제2장 문헌 연구 15
제1절 기업형 임대주택 대한 이해 15
1. 임대시장 동향 15
2. 정책 동향 17
3. 업계 동향 20
4. 기업형 임대주택 정책에 대한 선행 설문조사 분석 23
제2절 주거서비스에 대한 이해 26
1. 개요 및 역사 26
2. 정책 분석 (주거서비스 인증제) 31
3. 정책 분석 (네트워크형 부동산 종합서비스 인증제) 36
4. 업계 동향 39
5. 해외 사례 분석 43
6. 주거서비스에 대한 선행 설문조사 분석 47
제3장 연구 내용 및 방법 50
제1절 연구 가설과 범위 50
1. 가설 설정 50
2. 연구 범위 52
제2절 연구 방법 53
1. 설문 개발 및 조사 과정 53
2. 설문항목 구성 54
3. 표본 추출과 자료 수집 54
4. 분석 방법 55
제4장 결과 및 해석 62
제1절 설문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62
제2절 검증 결과 62
1. 가설 ① : 주거서비스 인지도 63
2. 가설 ② : 주거서비스 단순 필요도 64
3. 가설 ③ : 주거서비스 유료 제공시 필요도 65
4. 가설 ④ : 주거서비스 청약·계약 시 영향도 66
5. 가설 ⑤ : 선호 주거서비스 67
제3절 기타 소비자 인식 분석 결과 71
1. 단순 필요도와 유료 제공 시 필요도 간의 차이 71
2. 주거서비스 필요도 상황별 선호 서비스 72
3. 주거서비스 이용료 지불 의향 수준 76
4. 유료로 제공되는 주거서비스 선택 시 고려요인 77
5. 서비스 운영주체 선호도 및 선호 이유 78
6. 가구·가전 렌탈 서비스 선호도 79
제5장 결론 81
제1절 요약 및 시사점 81
제2절 제안 83
1. 사업화 부문 83
2. 정책 부문 85
제3절 연구의 한계 88
참고문헌 89
부록 91
〈표 2-1〉 주택 점유 형태 및 전·월세 가구 비율 15
〈표 2-2〉 전·월세 가구 평균 거주기간 및 RIR 16
〈표 2-3〉 기업형 임대주택 사업 개요 18
〈표 2-4〉 기업형 임대주택 관련 추진 일지 19
〈표 2-5〉 기업형 임대주택의 사업 유형 21
〈표 2-6〉 기업형 임대주택 사업 추진 현황 (2015~2016년) 22
〈표 2-7〉 기업형 임대주택 정책 인식조사 응답자 특성 23
〈표 2-8〉 주거지원 서비스 유형 26
〈표 2-9〉 유지관리 서비스 및 주택성능 품질 향상 서비스 27
〈표 2-10〉 주요 건설사별 주거서비스 제공 현황 (2012~2014년) 29
〈표 2-11〉 삼성물산 2016년 예정 주거서비스 30
〈표 2-12〉 주거서비스 예비인증 심사기준 35
〈표 2-13〉 네트워크형 부동산 종합서비스 인증기준 38
〈표 2-14〉 유형별 적용 주거서비스 및 단지수 40
〈표 2-15〉 일본의 주거서비스 시장 규모 44
〈표 2-16〉 주거서비스별 현재 이용률, 제공률, 이용의향 48
〈표 2-17〉 연령별 주거서비스 현재 이용률 및 향후 이용 의향 49
〈표 3-1〉 연구 범위 52
〈표 3-2〉 설문 조사 진행 순서 53
〈표 3-3〉 설문항목 설정 54
〈표 3-4〉 조사대상 개요 54
〈표 3-5〉 KANO 분류 기준 55
〈표 3-6〉 KANO 모델을 적용한 선행연구 56
〈표 4-1〉 설문 응답자 특성 62
〈표 4-2〉 신뢰도 검정 결과 63
〈표 4-3〉 주거서비스 인지도 63
〈표 4-4〉 주거서비스 단순 필요도 64
〈표 4-5〉 주거서비스 유료 제공시 필요도 66
〈표 4-6〉 주거서비스 청약·계약 시 영향도 67
〈표 4-7〉 KANO 분류 및 만족영향계수 분석 68
〈표 4-8〉 연령별 선호도 Top 10 주거서비스 분석 69
〈표 4-9〉 유료 이용의향 주거서비스 70
〈표 4-10〉 단순 필요도와 유류 제공시 필요도 비교 71
〈표 4-11〉 단순 필요도와 유료 제공시 필요도 차이 72
〈표 4-12〉 상황별 주거서비스 필요도 Pearson 상관계수 73
〈표 4-13〉 상황별 주거서비스 필요도 73
〈표 4-14〉 주거서비스 필요도 패턴 분석 74
〈표 4-15〉 이용료 지불 의향 수준 76
〈표 4-16〉 주거서비스 고려요인 항목에 대한 신뢰도 통계 77
〈표 4-17〉 주거서비스 필요도 신뢰도 검정 결과 77
〈표 4-18〉 주거서비스 고려요인별 Top 2 분석 78
〈표 4-19〉 선호 서비스 제공 주체 및 선호 이유 79
〈표 4-20〉 가구가전 렌탈 서비스 선호도 80
〈그림 1-1〉 연구 흐름도 14
〈그림 2-1〉 현재 주택으로 이사한 이유 17
〈그림 2-2〉 개발사업 Value Chain 내 기존수요 및 신규수요 20
〈그림 2-3〉 기업형 임대주택 인지도 24
〈그림 2-4〉 기업형 임대주택 호감도 및 비호감 이유 24
〈그림 2-5〉 기업형 임대주택 정책의 장점 25
〈그림 2-6〉 기업형 임대주택 입주 의향이 없는 이유 25
〈그림 2-7〉 분양 APT 주거서비스 체계 (예시) 28
〈그림 2-8〉 기업형 임대주택과 주거서비스 31
〈그림 2-9〉 주거서비스 인증평가 절차 33
〈그림 2-10〉 네트워크형 부동산 종합서비스 사업구조 37
〈그림 2-11〉 유형별 주거서비스 채택률 41
〈그림 2-12〉 건설사별 주거서비스 채택 건수 42
〈그림 2-13〉 기업형 임대주택 현장별 적용 상위/하위 주거서비스 43
〈그림 2-14〉 미쓰이 부동산 사업구조 45
〈그림 2-15〉 다이와 하우스 사업구조 46
〈그림 3-1〉 일원적 및 이원적 고객만족도 구조 57
〈그림 3-2〉 KANO 6 속성 58
〈그림 3-3〉 KANO questionnaire & measurement 60
〈그림 3-4〉 잠재적 고객만족 개선지수 61
〈그림 5-1〉 O2O 비즈니스 개념도 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