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서론 9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9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2
2. 학교안전교육 현황 15
2.1. 학교안전교육 15
2.1.1. 학교안전교육제도의 개요 15
2.1.2. 학교안전교육 법규검토 18
2.2. 학교안전 7대 표준에 의한 안전교육 28
2.2.1. 생활안전 31
2.2.2. 교통안전 32
2.2.3. 폭력 및 신변안전 33
2.2.4. 약물 및 사이버중독 34
2.2.5. 재난안전 35
2.2.6. 직업안전 36
2.2.7. 응급처치 37
2.3. 학교안전교육 전문자격 38
2.3.1. 자격과정의 개요 38
2.3.2. 학교안전관련 민간자격제도 39
2.3.3. 안전교육 법정 전문자격제도 43
2.4. 선행연구의 고찰 45
2.4.1. 아동청소년 학교안전교육에 관한 선행연구 45
2.4.2. 학교안전교육 인력양성에 관한 선행연구 47
2.4.3. 선행연구 고찰 소결 48
3. 사례조사 및 분석 51
3.1. 사례개요 51
3.2. 학교안전교육 사례분석 52
3.2.1. 사례 A (유치원) 53
3.2.2. 사례 B (유치원) 57
3.2.3. 사례 C (유치원) 59
3.2.4. 사례 D (초등학교) 62
3.2.5. 사례 E (초등학교) 66
3.2.6. 사례 F (초등학교) 69
3.2.7. 사례 G (중학교) 73
3.2.8. 사례 H (중학교) 78
3.2.9. 사례 I (고등학교) 81
3.2.10. 사례 J (고등학교) 86
3.3. 안전교육전문가 양성교육사례 89
3.3.1. 민간자격 사례 89
3.3.2. 공공자격 사례 92
3.3.3. 유·초·중·고 교사연수사례 95
3.3.4. 민간과 공공의 안전교육전문자격과정 비교 97
3.4. 사례분석에서 문제점 도출 98
4. 아동청소년안전교육 전문자격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103
4.1. 학교안전교육과 안전교육 전문자격의 문제점 원인분석 103
4.2. 아동청소년안전교육 전문자격 문제점의 개선방안 107
4.3. 아동청소년 학교안전교육 법정전문자격 기준(안) 109
5. 결론 114
5.1. 연구의 요약 및 결론 114
5.2. 연구의 한계 및 향후과제 117
참고문헌 118
부록 1. 학교안전교육 법정전문자격기준(안) 설문조사 내용 120
국문초록 123
Abstract 125
〈표 2-1〉 안전교육기본계획의 수립 및 시행 16
〈표 2-2〉 안전교육 기준 19
〈표 2-3〉 안전교육 내용 19
〈표 2-4〉 과태료의 부과 21
〈표 2-5〉 학생의 안전대책 등 22
〈표 2-6〉 학교 등에서의 안전교육 23
〈표 2-7〉 학교안전사고예방계획의 수립·시행 26
〈표 2-8〉 학교안전교육의 실시 27
〈표 2-9〉 학교안전교육 실시기준 등에 관한 고시 29
〈표 2-10〉 학년별 학생안전교육의 시간 및 횟수 30
〈표 2-11〉 학생안전교육 내용 및 방법1 31
〈표 2-12〉 학생안전교육 내용 및 방법2 32
〈표 2-13〉 학생안전교육 내용 및 방법3 33
〈표 2-14〉 학생안전교육 내용 및 방법4 34
〈표 2-15〉 학생안전교육 내용 및 방법5 35
〈표 2-16〉 학생안전교육 내용 및 방법6 36
〈표 2-17〉 학생안전교육 내용 및 방법7 37
〈표 2-18〉 재난안전지도사 민간자격 등록현황 41
〈표 2-19〉 학교안전지도사 민간자격 등록현황 42
〈표 2-20〉 안전교육 전문인력의 자격 기준 44
〈표 2-21〉 안전교육 전문인력의 양성관련 지원 대학 및 연구기관 45
〈표 2-22〉 아동청소년 학교안전교육에 관한 선행연구 46
〈표 2-23〉 학교안전교육 인력양성에 관한 선행연구 47
〈표 3-1〉 학교안전교육과 안전교육전문가 양성교육사례 51
〈표 3-2〉 사례 A 주요사항 개요 53
〈표 3-3〉 학교안전교육 7대 표준안에 따른 학부모 연수계획 54
〈표 3-4〉 연간 지역사회연계 안전교육활동 55
〈표 3-5〉 사례 B 주요사항 개요 57
〈표 3-6〉 유치원·가정·지역사회 협력 가능한 기관 58
〈표 3-7〉 사례 C 주요사항 개요 59
〈표 3-8〉 지역사회 안전체험활동 60
〈표 3-9〉 사례 D 주요사항 개요 62
〈표 3-10〉 지역사회 안전시스템 구축내용 63
〈표 3-11〉 학년 군별 안전영역과 주제선정 64
〈표 3-12〉 사례 E 주요사항 개요 66
〈표 3-13〉 사례 F 주요사항 개요 69
〈표 3-14〉 안전교육 물적 자료구축 70
〈표 3-15〉 안전교육 예산내용 71
〈표 3-16〉 사례 G 주요사항 개요 73
〈표 3-17〉 교사 안전요원 자격취득 현황 74
〈표 3-18〉 2016학년도 학생7대 안전교육 표준안 관련 교육과정적용 75
〈표 3-19〉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활용 현장체험 교육 76
〈표 3-20〉 사례 H 주요사항 개요 78
〈표 3-21〉 특성 및 안전교육의 문제점과 대응방안 79
〈표 3-22〉 사례 I 주요사항 개요 81
〈표 3-23〉 교직원대상 월별 주제별·상황별 집합 및 원격 연수 82
〈표 3-24〉 연계협력기관 83
〈표 3-25〉 7대 안전교육 표준안 영역별 지역사회 연계계획 84
〈표 3-26〉 사례 J 주요사항 개요 86
〈표 3-27〉 7대 영역별 고등학교 안전교육시간 및 적용 표 87
〈표 3-28〉 재난안전지도사의 사례주요사항 개요 89
〈표 3-29〉 학교안전지도사의 사례주요사항 개요 92
〈표 3-30〉 공공자격사례 주요사항 및 개요 93
〈표 3-31〉 유치원 어린이놀이시설 안전교육사례 주요사항 및 개요 95
〈표 3-32〉 초·중·고 교사 안전교육사례 주요사항 및 개요 96
〈표 3-33〉 안전교육전문가과정 자격기준비교 98
〈표 3-34〉 사례조사 문제점 분석 99
〈표 4-1〉 분야별 원인분석 103
〈표 4-2〉 2013-2016년 연도별 안전예산 규모 105
〈표 4-3〉 법정전문자격기준(안) 110
〈그림 1-1〉 연구 흐름도 13
〈그림 2-1〉 공인민간자격현황 40
〈그림 2-2〉 민간자격등록현황 40
〈그림 3-1〉 안전교육 연구학교 운영현황도 52
〈그림 3-2〉 안전교육 절차 95
〈그림 4-1〉 전체 총액대비 안전예산 104
〈그림 4-2〉 법정전문자격과정 흐름도 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