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서론 9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9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2
2. 이론적 고찰 15
2.1. 건설재해의 이론적 배경 15
2.1.1. 건설재해 발생 원인 15
2.1.2. 건설재해 현황 16
2.2. 건설안전교육의 이론적 배경 22
2.2.1. 건설안전교육의 의의 22
2.2.2. 건설안전교육의 법규 22
2.2.3. 건설안전교육의 기법 28
2.2.4. 건설안전교육 실시기관 29
2.3. 선행연구 고찰 32
2.3.1. 건설안전교육에 관한 선행연구 32
2.3.2. 선행연구 분석을 통한 시사점 고찰 40
3. 실태조사 및 문제점 분석 41
3.1. 근로자 법정 안전교육의 실태조사 41
3.1.1. 실태 조사 개요 41
3.1.2. 사례 A 42
3.1.3. 사례 B 46
3.1.4. 사례 C 52
3.1.5. 사례 D 56
3.1.6. 사례 E 57
3.2. 근로자 법정 안전교육의 문제점 종합분석 59
3.2.1. 이러닝(e-learning) 교육의 교육대상 확대 59
3.2.2. 안전교육의 콘텐츠 확대 구축 60
4. 근로자 법정 안전교육의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안 61
4.1. 일용근로자 이러닝 안전교육 실시 61
4.2. 사업장 안전교육 지원 시스템 개발 및 활용 62
4.2.1. 안전교육 지원시스템 개요 62
4.2.2. 안전교육 지원시스템 설계 64
4.2.3. 안전교육 지원시스템 분류 및 기능 66
4.2.4. 안전교육 데이터 입력 69
4.2.5. 안전교육 지원시스템 레이아웃 74
4.2.6. 안전교육 지원시스템 활용방안 75
4.2.7. 안전교육 지원시스템 검증 79
5. 결론 82
5.1. 연구의 요약 및 결론 82
5.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과제 84
참고문헌 85
국문초록 87
Abstract 89
〈표 2-1〉 건설업 공사종류별 사고부상자 세부 현황 16
〈표 2-2〉 건설업 공사금액별 사고부상자 세부 현황 17
〈표 2-3〉 건설업 공정률별 사고부상자 세부 현황 18
〈표 2-4〉 규모별 사고부상자 현황 19
〈표 2-5〉 발생형태별 사고부상자 현황 20
〈표 2-6〉 건축, 구조물 및 표면 사고부상자 세부 현황 21
〈표 2-7〉 근로자안전보건교육 24
〈표 2-8〉 교육대상별 교육내용 24
〈표 2-9〉 건설업 기초안전보건교육의 교육시간 및 내용 30
〈표 2-10〉 건설안전교육에 관한 연구 33
〈표 2-11〉 근로자 안전보건교육의 문제점 37
〈표 3-1〉 법정 안전교육기관의 사례 개요 41
〈표 3-2〉 사례 A 공종별 떨어짐 재해사례 교육 내용 42
〈표 3-3〉 사례 A 관리감독자(건축) 교육 내용 43
〈표 3-4〉 사례 A 관리감독자(토목) 교육 내용 44
〈표 3-5〉 사례 A 수료기준 46
〈표 3-6〉 사례 B 신규채용자 교육 내용 47
〈표 3-7〉 사례 B 관리감독자 교육 내용 47
〈표 3-8〉 사례 B 관리감독자 교육 내용 48
〈표 3-9〉 사례 B 관리책임자 교육 내용 49
〈표 3-10〉 사례 B 가상체험교육 내용 49
〈표 3-11〉 사례 B 수료기준 51
〈표 3-12〉 사례 C 관리감독자 교육 내용 53
〈표 3-13〉 사례 C 안전관리자 교육 내용 54
〈표 3-14〉 사례 C 수료기준 55
〈표 3-15〉 사례 D 근로자 안전교육 내용 56
〈표 3-16〉 사례 E 근로자 안전교육 내용 58
〈표 4-1〉 안전교육시스템 프로그램 구성 66
〈표 4-2〉 3차 분류 67
〈표 4-3〉 TBM 진행 75
〈표 4-4〉 TBM 실시요령 76
〈표 4-5〉 안전교육 지원시스템 적용 79
〈표 4-6〉 안전교육 지원시스템 만족도 조사 80
〈표 4-7〉 전문가 의견 81
〈그림 1-1〉 연구 흐름도 13
〈그림 2-1〉 건설업 재해율과 환산재해율 추이 15
〈그림 2-2〉 건설업 공사종류별 사고부상자 세부 현황 17
〈그림 2-3〉 규모별 사고부상자 현황 19
〈그림 2-4〉 발생형태별 사고부상자 현황 20
〈그림 2-5〉 가장 효과적인 교육방법 38
〈그림 3-1〉 수강 절차 45
〈그림 3-2〉 수강 절차 51
〈그림 3-3〉 수강절차 55
〈그림 4-1〉 안전교육 지원시스템 학습방식 63
〈그림 4-2〉 온라인 안전 교육 Data Flow Diagram(DFD 자료흐름도) 64
〈그림 4-3〉 실체연관도 ERD 65
〈그림 4-4〉 안전교육 지원시스템 메인화면 68
〈그림 4-5〉 안전교육 지원시스템 흐름도 69
〈그림 4-6〉 협력사 현장조치 관리 70
〈그림 4-7〉 기본커리큘럼 71
〈그림 4-8〉 마이커리큘럼 72
〈그림 4-9〉 재해사례 73
〈그림 4-10〉 안전교육 지원시스템 구성도 74
〈그림 4-11〉 T.B.M 및 안전교육의 활용 76
〈그림 4-12〉 작업현장내 안전교육 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