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서론 8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8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0
2. 이론적 고찰 13
2.1. BHS의 개요 13
2.1.1. BHS의 운용방식 13
2.1.2. BHS 고장 유형 16
2.1.3. BHS 고장대처방법 18
2.2. 선행연구 고찰 22
2.2.1. IT기술을 활용한 설비관리 22
2.2.2. 이력관리를 통한 유지보수 시스템 25
2.2.3. 선행연구 고찰 결과 26
3. 사례조사 및 분석 28
3.1. 사례 개요 28
3.1.1. A공항 사례 29
3.1.2. B공항 사례 33
3.1.3. C공항 사례 38
3.1.4. D공항사례 40
3.2. 사례조사를 통한 문제점 분석 44
4. 개선방안의 제시 및 검토 46
4.1.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안 46
4.2. 개선방안의 검토 50
4.2.1. 설문조사 개요 50
4.2.2. 중요도 조사방법 52
4.2.3. 가중치에 의한 중요도 분석 53
4.2.4. 세부평가항목 분석 59
4.2.5. 종합결과분석 63
5. 결론 67
5.1. 연구의 요약 및 결론 67
5.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과제 68
참고문헌 69
부록 : 설문지 70
국문초록 75
Abstract 77
〈표 2-1〉 BHS 고장대처를 위한 기본적인 사항 19
〈표 2-2〉 설비관리시스템 관련 연구 22
〈표 2-3〉 유지보수시스템 관련 연구 25
〈표 3-1〉 규모별 공항분류 28
〈표 3-2〉 A공항의 개요 29
〈표 3-3〉 B공항의 개요 34
〈표 3-4〉 C공항의 개요 38
〈표 3-5〉 D공항의 개요 41
〈표 3-6〉 BHS 유지보수 주체별 문제점 분석 44
〈표 3-7〉 BHS 유지보수 분야별 문제점 분석 45
〈표 4-1〉 BHS 유지보수 주체별 문제점 및 개선방안 46
〈표 4-2〉 BHS 유지보수 분야별 개선방안 47
〈표 4-3〉 설문조사 조사개요 51
〈표 4-4〉 대분류 중요도 쌍대 비교 방식의 질문예시 52
〈표 4-5〉 중요도 분석 절차 54
〈표 4-6〉 공항시설 측면의 대분류 평가항목 분석결과 55
〈표 4-7〉 유지보수용역 측면의 대분류 평가항목 분석결과 55
〈표 4-8〉 시스템구축 측면의 대분류 평가항목 분석결과 56
〈표 4-9〉 프로그램측면 중요도 분석 57
〈표 4-10〉 프로세스측면 중요도 분석 58
〈표 4-11〉 부품교체주기 측면 중요도 분석 59
〈표 4-12〉 프로그램측면 세부 평가항목 분석결과 60
〈표 4-13〉 프로세서측면 세부 평가항목 분석결과 61
〈표 4-14〉 부품교체주기측면 세부 평가항목 분석결과 62
〈표 4-15〉 설문조사 종합분석결과 64
〈그림 1-1〉 연구 흐름도 11
〈그림 2-1〉 BHS 도착/환승/출발 Flow 14
〈그림 2-2〉 BHS 처리 순서 및 과정 15
〈그림 2-3〉 이상발생내용 발견방법 및 에러내용/조치 20
〈그림 2-4〉 운전 중 Power LED 소등한 경우의 조치 순서 21
〈그림 3-1〉 A공항 BHS 유지보수 현황 조사 30
〈그림 3-2〉 에러코드를 전송하는 센서의 위치 31
〈그림 3-3〉 A공항 BHS 고장 대처 프로세서 32
〈그림 3-4〉 B공항 BHS 유지보수 현황 조사 34
〈그림 3-5〉 고장률에 따른 진단 및 교체시기 36
〈그림 3-6〉 C공항 BHS 유지보수 현황 조사 39
〈그림 3-7〉 D공항 BHS 유지보수 현황 조사 42
〈그림 4-1〉 기존 알람발생 화면 48
〈그림 4-2〉 신규 시스템 알람화면 48
〈그림 4-3〉 부품교체주기 산출을 위한 프로세서 50
〈그림 4-4〉 공항규모별 설문응답자 51
〈그림 4-5〉 유지보수 주체별 대분류 평가항목의 중요도 조사방법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