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및 주제어 7
ABSTRACT 9
I. 서론 12
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2
1-2. 중세 국어 교육의 필요성 13
1-3. 중세 국어 교육의 성격과 의의 16
II. 선행 연구의 검토 18
III. 교육과정과 교과서에서 중세 국어 교육 내용 검토 27
3-1. 국어과 교육과정 27
3-2. 국어과 교과서 분석 34
3-2-1. 천재교육 독서와 문법 35
3-2-2. 교학사 독서와 문법 37
3-2-3. 비상교육 독서와 문법 39
IV. 중세 국어 교육 내용 선정 42
4-1. 중세 국어 문법 현상 43
4-2. 중세 국어 문법 선정 57
V. 중세 국어 교수-학습 방안 64
5-1. 설명식 수업 64
5-2. 창의적 수업 66
5-3. 학생 주도적 수업 69
5-4. 거꾸로 수업 72
VI. 교수-학습 지도안 76
VII. 결론 82
참고문헌 85
〈표1〉 국어과 교육 내용 25
〈표2〉 교수-학습 방안의 공통점과 차이점 26
〈표3〉 09개정 교육과정과 15개정 교육과정의 공통점과 차이점 34
〈표4〉 천재교육 독서와 문법 중세 국어 관련 단원 35
〈표5〉 교학사 독서와 문법 중세 국어 관련 단원 37
〈표6〉 비상교육 독서와 문법 중세 국어 관련 단원 39
〈표7〉 훈민정음 초성 47
〈표8〉 훈민정음 중성 48
〈표9〉 설명식 수업 방식의 예 66
〈표10〉 창의적 수업 방식의 예 68
〈표11〉 학생 주도적 수업 방식의 예 70
〈표12〉 거꾸로 수업 방식의 예 74
〈표13〉 교수-학습 지도안 76
〈표14〉 자료 - 15세기 자음 체계표 78
〈표15〉 자료 - 15세기 모음 체계표 78
〈표16〉 자료 - 현대 국어 자음 체계표 79
〈표17〉 자료 - 현대 국어 모음 체계표 79
〈표18〉 학습지 - 15세기 자모체계와 현대 국어 자모체계의 차이 79
〈표19〉 학습지 80
〈표20〉 형성평가지 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