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Abstract 9
I. 서론 12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B. 연구문제 16
C. 용어의 정의 16
II. 이론적 배경 18
A. 직무스트레스 18
1. 직무스트레스의 정의 18
2. 직무스트레스 구성요인 19
3.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21
B. 정서소진 24
1. 정서소진의 정의 24
2. 정서소진의 구성요인 26
3. 보육교사의 정서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27
III. 연구방법 29
A. 연구대상 29
B. 연구도구 30
1. 직무스트레스 척도 30
2. 정서소진 척도 31
C. 연구절차 32
1. 예비 조사 32
2. 본조사 33
D. 자료분석 33
IV. 연구결과 및 해석 34
1. 가정 어린이집 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차이 34
1) 교사 연령에 따른 직무스트레스의 차이 35
2) 교사 최종 학력에 따른 직무스트레스의 차이 36
3) 교사 경력에 따른 직무스트레스의 차이 37
2. 가정 어린이집 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정서소진 차이 38
1) 교사 연령에 따른 정서소진의 차이 39
2) 교사 최종 학력에 따른 정서소진의 차이 39
3) 교사 경력에 따른 정서소진의 차이 40
3. 가정 어린이집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정서소진 간의 관계 41
V. 논의 및 결론 44
A. 요약 및 논의 44
1. 가정어린이집교사의 직무스트레스 44
2. 가정어린이집교사의 정서소진 45
3. 가정어린이집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정서소진간의 대한 관계 46
B. 결론 및 제언 47
참고문헌 49
부록 54
1. 직무스트레스 54
2. 정서소진 60
〈표 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9
〈표 2〉 직무스트레스 측정문항 구성 및 신뢰도 31
〈표 3〉 정서소진 측정문항 구성 및 신뢰도 32
〈표 4〉 직무 스트레스의 하위요인별 평균과 표준편차 34
〈표 5〉 교사의 연령에 따른 직무스트레스의 차이 35
〈표 6〉 교사 최종학력에 따른 직무스트레스의 차이 36
〈표 7〉 교사의 경력에 따른 직무스트레스의 차이 37
〈표 8〉 정서소진의 하위요인별 평균과 표준편차 38
〈표 9〉 교사의 연령에 따른 정서소진의 차이 39
〈표 10〉 최종학력에 따른 정서소진의 차이 40
〈표 11〉 교사의 경력에 따른 정서소진의 차이 40
〈표 12〉 직무스트레스와 정서소진 간의 상관관계 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