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ABSTRACT 12
I. 서론 15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B. 연구문제 18
C. 용어정의 18
II. 이론적 배경 20
A. 다문화 동화책 20
1. 다문화 문학으로서의 개념 20
2. 다문화 교육의 도구로서의 개념 21
3. 다문화 동화의 역할과 기능 23
B. 문학 활동 25
1. 문학 활동의 개념 및 목적 25
2. 동화책을 활용한 문학 활동의 의의 26
3. 문학 활동의 진행과정 28
4. 문학 활동 전략 29
5. 누리과정에 기초한 다문화 요소 및 수준별 내용 35
C. 다문화 수용성 43
D. 인종편견 45
III. 연구방법 47
A. 연구대상 47
B. 연구도구 48
1. 유아 다문화 수용성 척도 48
2. 인종편견 검사 도구 49
C. 연구절차 50
1. 다문화 도서 선정 51
2. 문학 활동 구성 54
3. 검사자 사전협의 58
4. 사전 검사 59
5. 실험처치 59
6. 사후 검사 61
D. 자료분석 61
IV. 연구결과 및 해석 62
A. 다문화 동화책을 활용한 문학 활동이 유아의 다문화 수용성에 미치는 영향 63
B. 다문화 동화책을 활용한 문학 활동이 유아의 인종편견에 미치는 영향 65
V. 논의 및 결론 68
A. 요약 및 논의 68
1. 다문화 동화책을 활용한 문학 활동이 유아의 다문화 수용성에 미치는 효과 68
2. 다문화 동화책을 활용한 문학 활동이 유아의 인종편견에 미치는 효과 70
B. 결론 및 제언 73
참고문헌 75
부록 82
[부록 1] 유아 다문화 수용성 검사 도구 83
[부록 2] 유아 인종편견 검사 도구 86
[부록 3] 문학 활동 목록 91
[부록 4] 문학 활동 계획안 93
〈표II-1〉 유아의 자아정체 인식 단계 22
〈표II-2〉 작가적 전략의 세부 활동 및 내용 29
〈표II-3〉 협동적 전략의 세부 활동 및 내용 30
〈표II-4〉 게임 전략의 세부 활동 및 내용 31
〈표II-5〉 이해를 위한 전략의 세부 활동 및 내용 31
〈표II-6〉 듣기 전략의 세부 활동 및 내용 32
〈표II-7〉 연출 전략의 세부 활동 및 내용 33
〈표II-8〉 이야기 구조(내용)의 인식을 위한 세부 활동 및 내용 33
〈표II-9〉 시각 예술 전략의 세부 활동 및 내용 34
〈표II-10〉 신체운동·건강 영역에서의 다문화 내용 36
〈표II-11〉 의사소통 영역에서의 다문화 내용 37
〈표II-12〉 사회관계 영역에서의 다문화 내용 38
〈표II-13〉 예술경험 영역에서의 다문화 내용 41
〈표II-14〉 자연탐구 영역에서의 다문화 내용 42
〈표III-1〉 연구 대상 유아의 평균월령 및 성별 분포 47
〈표III-2〉 다문화 수용성 평정 척도 하위요인 및 신뢰도 48
〈표III-3〉 유아 인종편견 하위 내용구성 49
〈표III-4〉 연구 진행 절차 50
〈표III-5〉 분석대상 그림책 목록 52
〈표III-6〉 인종과 타문화에 대한 이해관련 범주 및 그림책 하위 내용 53
〈표III-7〉 본 연구에 사용된 다문화 동화책 개요 54
〈표III-8〉 문학 활동 목록 56
〈표III-9〉 검사자 사전협의 진행 절차 58
〈표III-10〉 문학 활동 계획안 (1) 60
〈표IV-1〉 유아 다문화 수용성 및 인종편견에 대한 집단 간 동질성 검사 62
〈표IV-2〉 다문화 수용성에 대한 사전·사후 및 집단별 차이 64
〈표IV-3〉 인종편견에 대한 사전·사후 및 조정된 평균 65
〈표IV-4〉 인종편견에 대한 공변량 분석 결과 66
[그림II-1] 문학 활동의 진행과정 28
[그림II-2] 다문화 수용성의 구성요소 관계도 44
[그림II-3] 편견의 10가지 영역 45
[그림III-1] 문학 활동의 진행과정과 활동전략 및 세부 활동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