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및 주제어 7
ABSTRACT 9
I. 서론 11
1. 연구의 의의와 목적 11
2. 연구방법과 범위 12
II. 이론적 배경 13
1. 조기음악교육 13
가. 조기음악교육의 의의 13
나. 조기음악교육의 필요성 14
2. 유아의 음악적 발달 17
가. 일반적 특성 18
나. 연령에 따른 음악적 특성 19
3. 에밀-자크 달크로즈 24
가. 달크로즈 생애 및 교육철학 24
나. 달크로즈 교수법 26
III. 달크로즈 교수법에 의한 놀이학습 지도방안 36
1. 교사의 역할 수행 36
2. 수업 지도방안 37
가. 유리드믹스 수업안 39
나. 솔페즈 수업안 45
다. 즉흥연주 수업안 50
IV. 결론 55
참고문헌 57
〈표 1〉 유아의 음악적 능력 발달 21
〈표 2-1〉 유리드믹스의 구분 27
〈표 2-2〉 리듬의 34 요소 28
〈표 3-1〉 유리드믹스 수업 지도안 41
〈표 3-2〉 솔페즈 수업 지도안 47
〈표 3-3〉 즉흥연주 수업 지도안 52
〈그림 1〉 손동작으로 음높이 표현하기 32
〈악보 1〉 LOVE 38
〈악보 2〉 작은별 42
〈악보 3〉 그대로 멈춰라 43
〈악보 4〉 bon! bon! 44
〈악보 5〉 도도도송 48
〈악보 6〉 딩동 딩동 49
〈악보 7〉 소리를 따라 해요 49
〈악보 8〉 Big & Small 54
〈악보 9〉 시계 54
〈악보 10〉 우리집에 왜 왔니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