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및 주제어 7
ABSTRACT 9
I. 서론 12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2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4
II. 지속가능디자인의 이론적 배경 15
1. 지속가능한 디자인의 이해 15
가. 지속가능디자인의 개념 15
나. 지속가능디자인의 배경 19
III. 지속가능디자인에 기초한 미술교육 28
1. 지속가능디자인이 미치는 교육적 영향 28
가. 지속가능디자인의 교육적 의의 28
나. 지속가능디자인의 교육적 역할 29
다. 지속가능디자인의 교육적 도입의 필요성 29
2. 미술교육에서 지속가능한 디자인의 적용실태 31
가. 지속가능디자인의 미술교육 현황 31
IV. 지속가능디자인에 기초한 교수· 학습지도안 계획 및 실행 38
1. 교수·학습지도안 설계 계획 38
가. 학습자의 현황 39
나. 단원명 45
다. 단원구성 45
라. 단원설정의 이유 46
마. 단원의 수업모형 47
바. 단계별 학습내용 및 학습목표 48
사. 지도계획 49
아. 학습지도상의 유의사항 50
자. 평가계획 51
2. 교수·학습지도안 실행 53
가. 본시학습지도안 (1-3차시) 53
나. 본시학습지도안 (2-3차시) 57
다. 본시학습지도안 (3-3차시) 60
3. 교수·학습지도안 적용 및 결과 분석 62
가. 조별 활동지1, 개인 활동지2, 각 조장의 작품, 조원 감상지 62
나. 수업 후 변화에 대한 분석 68
V. 결론 71
참고문헌 74
부록 77
부록 1. 설문지 (학생용/ 수업 전) 77
부록 2. 설문지 (학생용/ 수업 후) 79
【표-1】 지속가능디자인의 범위 17
【표-2】 지속가능디자인 원칙 19
【표-3】 지속가능디자인 적용에 따른 종류 22
【표-4】 리사이클 분류와 개념 23
【표-5】 리사이클링 사례 23
【표-6】 재사용디자인 사례 24
【표-7】 천연자원 디자인 사례 24
【표-8】 생산중심의 패키지디자인 사례 25
【표-9】 제품의 수명연장을 위한 디자인 사례 26
【표-10】 미생물의 분해를 위한 디자인 사례 26
【표-11】 소량의 주문제작에 의한 디자인 사례 27
【표-12】 천재교육 교과서 지속가능디자인 구성 32
【표-13】 미진사 교과서 지속가능디자인 구성 34
【표-14】 씨마스 교과서 지속가능디자인 구성 35
【표-15】 교학사 교과서 지속가능디자인 구성 37
【표-16】 고등학교 1학년 수업 전 설문지 내용1 41
【표-17】 고등학교 1학년 수업 전 설문지 내용2 44
【표-18】 교수· 학습지도안 단원명 45
【표-19】 단원의 구성 45
【표-20】 단계별 학습내용 및 학습목표 48
【표-21】 단계별 학습내용 및 학습목표 50
【표-22】 교수학습 평가 방법 51
【표-23】 학생 평가 방법 52
【표-24】 조원 평가지 내용 52
【표-25】 교수·학습지도안 1차시 54
【표-26】 교수·학습지도안 1차시 PPT 학습자료 56
【표-27】 조별 활동지1, 개인 활동지2 56
【표-28】 교수·학습지도안 2차시 59
【표-29】 교수·학습지도안 2차시 PPT 학습자료 59
【표-30】 교수·학습지도안 3차시 61
【표-31】 조원 감상지 61
【표-32】 친환경엽서 만들기 활동 결과1 62
【표-33】 친환경엽서 만들기 활동 결과2 63
【표-34】 친환경엽서 만들기 활동 결과3 64
【표-35】 친환경엽서 만들기 활동 결과4 65
【표-36】 친환경엽서 만들기 활동 결과5 66
【표-37】 고등학교 1학년 수업 후 설문지 69
【그림-1】 지속가능성의 3요소 16
【그림-2】 지속가능디자인 발전 16
【그림-3】 지속가능디자인 변화 19
【그림-4】 지속가능디자인을 기초한 미술교과 수업모형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