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문제의 제기와 연구의 목적 10
1. 문제의 제기 10
2. 연구의 목적 13
제2절 연구의 범위와 연구의 방법 14
1. 연구의 범위 14
2. 연구의 방법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6
제1절 항공사 객실승무원 16
1.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개념 16
2. 항공사 종사원의 직무유형 18
3.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업무특성 24
제2절 BIG FIVE MODEL 27
1. BIG FIVE MODEL의 개념 27
2. BIG FIVE MODEL의 구성요소 31
3. BIG FIVE MODEL의 연구동향 40
제3절 조직유효성 43
1. 조직유효성의 개념 43
2. 조직유효성의 구성요소 46
3. 조직유효성의 연구동향 53
제4절 고객지향성 56
1. 고객지향성의 개념 56
2. 고객지향성의 구성요소 62
3. 고객지향성의 연구동향 66
제3장 연구 설계 71
제1절 연구모형과 가설설정 71
1. 연구모형 71
2. 가설설정 72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75
제2절 측정도구 및 조사방법 78
1. 설문지 구성 78
2. 조사방법 79
제4장 실증분석 81
제1절 표본의 일반적 특성 81
제2절 구성타당도와 신뢰도 분석 83
제3절 상관관계 분석 90
제4절 연구모형 검증 92
제5장 결론 99
제1절 연구의 요약 99
제2절 연구의 시사점 102
제3절 연구의 한계점 104
참고문헌 105
설문지 134
Abstract 138
〈표 2-1〉 성격에 대한 정의 29
〈표 2-2〉 BIG FIVE MODEL NEO-PI-R 구조 31
〈표 2-3〉 서비스지향성과 고객지향성 개념적 차이 57
〈표 2-4〉 고객지향성의 개념 58
〈표 2-5〉 고객지향성의 구성요소 61
〈표 3-1〉 설문지의 구성 79
〈표 3-2〉 모집단의 규정 및 조사표본 80
〈표 4-1〉 조사대상자들의 인구 통계적 특성 82
〈표 4-2〉 BIG FIVE MODEL에 대한 신뢰도 및 타당도 검정 결과 86
〈표 4-3〉 조직유효성에 대한 신뢰도 및 타당도 검정 결과 87
〈표 4-4〉 고객지향성에 대한 신뢰도 및 타당도 검정 결과 89
〈표 4-5〉 상관관계 분석 결과 91
〈표 4-6〉 BIG FIVE MODEL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회귀분석결과 94
〈표 4-7〉 BIG FIVE MODEL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회귀분석 결과 95
〈표 4-8〉 조직유효성이 서비스 공감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회귀분석 결과 96
〈표 4-9〉 조직유효성이 서비스 역량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회귀분석 결과 97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5
〈그림 2-1〉 연구모형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