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문제의 제기 및 연구의 목적 10
1. 문제의 제기 10
2. 연구의 목적 12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3
1. 연구의 방법 13
2. 연구의 구성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6
제1절 교육훈련 16
1. 교육훈련의 개념 16
2. 교육훈련의 구성요인 19
제2절 직무만족 23
1. 직무만족의 개념 23
2. 직무만족의 구성요인 26
제3절 조직몰입 30
1. 조직몰입의 개념 30
2. 조직몰입의 구성요인 32
제4절 선행연구의 검토 36
1. 교육훈련과 직무만족의 관계에 관한 연구 36
2. 교육훈련과 조직몰입의 관계에 관한 연구 38
3.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의 관계에 관한 연구 40
제3장 연구설계 42
제1절 연구의 모형 및 연구의 가설 42
1. 연구의 모형 42
2. 연구의 가설 43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설문지 구성 47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47
2. 설문지 구성 49
제3절 조사대상 및 분석방법 51
1. 조사대상 51
2. 자료의 분석방법 51
제4장 실증분석 결과 53
제1절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3
제2절 신뢰도 및 타당성 분석 55
1. 변수의 신뢰도 분석 55
2. 변수의 타당성 분석 56
제3절 상관관계분석 62
제4절 가설의 검증 63
1. 교육훈련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63
2. 교육훈련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66
3. 직무만족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68
제5장 결론 및 제언 70
제1절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 70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73
참고문헌 75
부록 84
Abstract 89
〈표 2-1〉 교육훈련의 주요 개념 정의 19
〈표 2-2〉 직무만족의 정의 26
〈표 2-3〉 직무만족의 구성요인 29
〈표 2-4〉 조직몰입의 정의 32
〈표 2-5〉 조직몰입의 구성요인 35
〈표 3-1〉 변수의 조작적 정의 47
〈표 3-2〉 설문지의 구성 요약 50
〈표 4-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4
〈표 4-2〉 신뢰도 분석 결과 56
〈표 4-3〉 교육훈련에 관한 요인분석 결과 58
〈표 4-4〉 직무만족에 관한 요인분석 결과 60
〈표 4-5〉 조직몰입에 관한 요인분석 결과 61
〈표 4-6〉 상관관계분석 결과 62
〈표 4-7〉 교육훈련이 내재적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분석 64
〈표 4-8〉 교육훈련이 외재적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분석 66
〈표 4-9〉 교육훈련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분석 68
〈표 4-10〉 직무만족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분석 69
〈그림 1-1〉 연구의 구성 15
〈그림 3-1〉 연구의 모형 43